메뉴 건너뛰기

광야를 지나간 후,

2009.02.28 14:59

조회 수:13338

블로그에 신앙적인 이야기는 언급을 안하려고 했는데, 불연듯 오늘 몇자 적습니다. 신앙인이 아닌 분들을 위해 배경설명을 하죠.

옛날 이스라엘 백성들이 400년 동안 이집트에서 이민생활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원래 이집트의 총리자리까지 올라가면서 성공한 요셉을 따라서 이민간 가족이 400년 지나면서 엄청난 수로 늘었고, 그 총리를 기억못하게 되는 이집트 사람들에 의해서 시기를 받으며 거의 노예처럼 종의 신분으로 바뀌어 고생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조금 각색한 부분이 있는 애니메이션 영화 이집트 왕자의 줄거리 처럼 이집트를 나오게 됩니다. 백만명 이상의 인원이 줄줄이 가축들까지 끌고 요즘 이스라엘이 위치한 가나안이라는 약속의 땅으로 나오게 되죠. 

구글맵으로 직선거리를 보면 이집트의 수도인 카이로에서 이스라엘의 수도 예루살렘까지 400km정도 됩니다. 서울에서 부산 좀 못가는 거리일겁니다. 사막이라고 치고, 인구도 많으니까, 어쨋든 최대한 느리게 간다고 해도 한달이내면 충분히 갈 수 있는 거리를 이스라엘 백성은 40년 씩이나 걸려서 사막을 빙빙 돌아 갑니다.  그리고 그 40년동안에 상당한 사건들이 벌어집니다. 그 사건들로 인해서 이스라엘 백성은 어떻게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갈 지를 배우게 된다는 것이죠.

신명기 8장의 내용이 아래의 내용입니다. 표준 새번역이니까 이해하기 쉬울겁니다. 


 
  1. "너희는 오늘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모든 명령을 잘 지켜라. 그러면 너희가 살아서 번성할 것이며, 주께서 너희 조상에게 약속하신 에 들어가서 그 을 차지할 것이다.
  2. 너희가 광야를 지나온 사십 년 동안, 주 너희의 하나님이 너희를 어떻게 인도하셨는지를 기억하여라. 그렇게 오랫동안 너희를 광야에 머물게 하신 것은, 너희를 단련시키고 시험하셔서, 너희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지 안 지키는지, 너희의 마음 속을 알아보려는 것이었다.
  3. 주께서 너희를 낮추시고 굶기시다가, 너희도 알지 못하고 너희의 조상도 알지 못하는 만나를 먹이셨는데, 이것은, 사람이 먹는 것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주의 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산다는 것을, 너희에게 알려 주시려는 것이었다.
  4. 지난 사십 년 동안, 너희의 몸에 걸친 이 해어진 일이 없고, 이 부르튼 일도 없었다.
  5. 너희는, 사람이 자기 자녀를 훈련시키듯이, 주 너희의 하나님도 너희를 훈련시키신다는 것을 마음 속에 새겨 두어라.
 
 
  1. 너희는 주 너희 하나님의 명령을 잘 지키고, 그의 길을 따라가며, 그를 경외하여라.
  2. 주 너희의 하나님이 너희를 데리고 가시는 은 좋은 이다. 골짜기와 산에서는 지하수가 흐르고, 샘물이 나고, 시냇물이 흐르는 이며,
  3. 과 보리가 자라고, 포도와 무화과와 석류가 나는 이며, 올리브 기름과 이 생산되는 이며,
  4. 먹을 것이 모자라지 않고, 아무것도 부족함이 없는 이며, 돌에서는 를 얻고, 산에서는 구리를 캐낼 수 있는 이다.
  5. 주 너희의 하나님이 너희에게 주신 좋은 에서, 너희는 배불리 먹고 주를 찬양할 것이다."
 
 
  1. "오늘 내가 너희에게 전하여 주는 주의 명령과 법도와 규례를 어기는 일이 없도록 하고, 주 너희의 하나님을 잊지 않도록 하여라.
  2. 너희가 배불리 먹으며, 좋은 집을 짓고 거기에서 살지라도,
  3. 또 너희의 소와 양이 번성하고, 과 이 많아져서 너희의 재산이 늘어날지라도,
  4. 혹시라도 교만한 마음이 생겨서, 너희를 이집트  종살이하던 에서 이끌어 내신 주 너희의 하나님을 잊어버리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5. 주께서는 넓고 황량한 광야, 곧 불뱀과 전갈이 우글거리는 광야이 없는 사막에서 너희를 인도하여 주시고, 차돌 바위에서 샘물이 나게 하신 분이시다.
 
 
  1. 광야에서는 너희의 조상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너희에게 먹이셨다. 이것이 다 너희를 단련시키고 시험하셔서, 나중에 너희가 잘 되게 하시려는 것이었다.
  2. 너희가 마음 속으로 '이 재물은 내 능력과 내 의 힘으로 모은 것이라'고 생각할 것 같아서 걱정이 된다.
  3. 그러나 주 너희의 하나님이, 너희의 조상에게 맹세하신 그 언약을 이루시려고, 오늘 이렇게 재산을 모으도록 너희에게 힘을 주셨음을, 너희는 기억해야 한다.
  4. 내가 오늘 너희에게 다짐한다. 너희가 주 너희의 하나님을 참으로 잊어버리고, 다른 신들을 따라가서 그들을 섬기며 절한다면, 너희는 반드시 멸망할 것이다.
  5. 너희가 주 너희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않으면, 주께서는, 너희 앞에서 멸망시킨 민족들과 똑같이, 너희도 망하게 하실 것이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