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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에서 가장 중요한 이론 중의 하나입니다. 어디에 댓글로 달았던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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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개념을 설명하죠. 좀 어려울 수 있습니다만,,,

 

앰 프의 정확한 입력레벨은 20dB정도의 헤드룸을 확보하는 레벨로 정해야 합니다. 음압이 아닌 출력값으로만 생각해보죠. 어떤 부하에 대해 400W출력의 앰프가 있다면, 전원을 공급할때 부터 무조건 앰프는 400W의 출력을 내게 됩니다. 그 출력비로 증푹하게 설계되어있으니까요. 400W면 음압에 대한 10 log (400/1)의 음압공식에 따라 26dB의 출력레벨을 가집니다. 이 값의 1/10값인 6dB = 10 log (4/1) 인 4 W가 해당 앰프의 적절한 표준라인레벨값입니다.(설명을 짧게 하려고 공식을 반대로 적었습니다. 알아서 이해하시길) 이 4W인 입력레벨을 유지한다면 믹서에서 가지는 20dB의 헤드룸을 앰프에서도 찌그러지지 않고 소화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입력 레벨이 4W이상의 값으로 올라간다면(감쇄의 값을 줄인다면) 당연히 피크레벨 이상으로 증폭되어 찌그러지겠죠. 쉽게 이러한 이유로 앰프의 볼륨 놉이 중간에 있는데도 오버로드 불이 켜지는 경우가 있는것입니다.

 

실 제 활용에 대해서 교과서라고 할 수 있는 야마하 매뉴얼의 설명은, 볼륨놉을 최소로 한 상태에서 올려가면서 출력이 해당 출력의 1/100값인 상태가 앞 단에서 출력되는 표준라인레벨값이 된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값이 위의 설명에 해당하는 음압이 되겠죠. 믹서에서 +24dBu가 피크라면 +4dBu가 표준라인레벨, 그다음에 걸리는 EQ가 +20dBu의 피크를 가진다면 20dB를 뺀 0dBu가 다음에 연결되는 앰프의 표준라인레벨로 삼아야 되겠지요.

 

 

어쨋거나 +4dBu로 정해져 있는 표준라인레벨을 잘 지키고, 또 그 위의 헤드룸을 잘 활용하는 것, 그리고 마이크의 위치를 조정하는 것이 피드백 제어의 출발점입니다.

 

앰 프에 대한 부연설명을 더한다면. 앰프 자체의 출력이 8옴에 대해 600W라면, 그 앰프에 가장 알맞는 입력값은 6W에 해당되는 레벨이라는 것입니다. 앞서 말한 음압공식에 대입해보면, 계산기에서 600을 누르고 바로 log값을 누릅니다. 거기에 10을 곱하면 27.7dB가 나오죠. 또 6을 누르고 log를 누른다음 역시 10을 곱하면 7.7dB가 나옵니다. 즉 그 값이 나오게 만드는 놉의 위치가 20 dB의 헤드룸을 확보하는 적절한 위치라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앰프의 출력과 스피커가 만들어내는 음압, 그리고 공간에 따르는 복잡한 계산과 세팅이 실제적으로 더해져야만 합니다. 따라서 그냥 앰프 볼륨 최대로 하거나 70퍼센트에 놓거나 아님 어디가 좋다라고 말하는 것은 참, 용감한 발상이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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