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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북] M-S

2014.09.17 00:16

장호준 조회 수:4416

오늘은 뭘로 하루 종일 즐겁게 해드릴까요?

MS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죠. 마이킹에서만 나오던 것이 믹스에도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자,,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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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ichard Ro Microsoft? ^^;;;;
    19 hrs · Like · 11
  • 한강희 Richard Ro ㅋ 재치만점 ㅎ
    19 hrs · Like · 2
  • 한강희 저희 클랙식 홀에 MS 마이크 방식으로 녹음하고있습니다. 굿입니다^^
    19 hrs · Like · 4
  • HyunSoo Yoon 마스터링쪽에서 많이 써먹는것 같던데요...3채널->2채널(마이크테크닉) 2채널->3채널(마스터링테크닉) L/C/R로 이미지 나누고 Low Mid Hi 로 음색 나누고...9조각으로 나눠서 작업하는 방식...요즘도 그렇게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ㅎㅎ
    19 hrs · Unlike · 3
  • Taeyoung Kwon 이게 마이킹 MS 인가요??ㅋ 전 왜 플러그인에 스테레오와 MS 모드 요게 먼저 생각나는지...
    19 hrs · Like · 1
  • Hojoon Chang ㄴ그것도 관련있습니다.
  • Hojoon Chang 초보들의 분발이 필요합니다.
  • 유동호 책에서 본 MS 랑 같진 않지만, 컨덴서 지향성 1개랑 반무지향성(?) 2개로 유사한 녹음방식을 주로 어쿠스틱 기타에 (특히 어쿠스틱 기타 자체가 메인이 될 경우) 사용하고 있습니다.
    클로즈 마이킹의 힘과 선명함은 유지하면서, 스테레오 소스에 따로 이펙팅 등으로 공간감을 만들어줄 수 있어서 참 유용합니다. 
    받쳐주는 리듬 스트로크 정도면 그냥 모노로만 두번 녹음해서 패닝을 양쪽으로 주는게 더 좋을때가 많지만...
    18 hrs · Edited · Like
  • 한강희 무대예술전문인 자격실기 2급시험으로 MS마이킹이 뭔가를 묻는 문제가 나온 적이 있습니다.
    실기가 아닌 필답으로 대체했던 겁니다.

    PA엔지니어들에게 상상도 못했던 녹음방식 마이킹법을 물었으니 우수수 탈락..20명중 4명만 합격..

    이거 녹음실 출신 출제의원이 껴서 이런 황당한 문제를 출이했다고 성질을 냈었는데 그문제 때문에 녹음 마이킹 방식에대해 급관심들을 갖기 시작했었지요.
    18 hrs · Unlike · 8
  • Hojoon Chang 아직도 초보분들의 눈높이에 맞는 질문과 대화가 안나왔네요. 출석 460여분의 능력이 나와야~~
  • 이완철 한강희 선배님 말씀처럼 ^^~~ 아직도 PA쪽에서는 레코딩은 우리랑 상관없다 생각하시는 선배님들이 너무 많이 계십니다. ㅠㅠ 근본적으로 레코딩에서 사용하는 방식과 PA에서 사용하는 방식을 응용해서 필드에 적용하게 되면 정말 상상을 초월하는 사운드 효과를 보실 수 있거든요^^~~ 리버브 없이도 하우스의 앰비언스를 활용해서 리버브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 마이킹의 위치와 마이크를 이용한 접근 방법들은 녹음실에만 적용될 방식이 아니라 그방식을 응용해서 PA도 적용하고 더 좋은 사운드를 대중에게 들려줄 의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여러분 힘내시고 열심히 질문과 열공 하세요^^~~
    17 hrs · Unlike · 6
  • Gook's Hs Mid(cardioid) - Side(bi-directional)
    mid(center, 정위상)
    side1( pan left, 정위상)
    side2( pan right, 역상)

    페이더링으로 stereo이미지의 넓이를 조정 할 수 있다는게 최대 장점.
    17 hrs · Edited · Like · 2
  • Hojoon Chang 모노와는?
  • Gook's Hs 섞어 쓰기 좋다?
    17 hrs · Like · 1
  • Hojoon Chang 출석하느라 힘드신듯...ㅠㅠ
    17 hrs · Like · 1
  • Gianluca Jean 음... 스테레오 마이크와 카디오이드 모노 한개... 당연히 스테레오마이크는 양쪽 극단으로 벌려주고... 이게 카디오이드 세개를 이용하여 nos 해서 쓰는것과 많은 차이가 있나요? 물론 한쪽은 페이즈리버스를 주고 말이죠~ 흠냐리
  • Gianluca Jean 그리고 녹음이 아닌 필드에서 이런 방식은 꽤나 위험하지 않나요?
    17 hrs · Like · 1
  • Hojoon Chang ㅋㅋ 스테레오는 라이브에 안맞다고 외치시는 분이 있으신거 같던데..
    16 hrs · Like · 1
  • Ikhyun Seong ms방식을 이용할때 양지향성마이크는 y컨넥터를 이용해서 신호를 두개로받는건가요???
  • Hojoon Chang 믹서가 아나로그면 입력에서 Y커넥터로 두 채널로 입력하셔야 할거구요. 디지털이면 아주 쉽죠~
    16 hrs · Like · 2
  • 이완철 필드에서는 이방식을 잘 이해하고 쓴다면 상상을 초월하는 사운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허나 녹음방식이라고 PA와 상관 없다고 이해와 시도 조차 안하시는 선배님들 께서 말씀하셔서 지금것 PA는 스튜디오와 마이킹 자체가 다르다 라고 생각하시는 경향이 매우 많습니다.^^~~ 마이킹의 기본과 방식은 레코딩이나 PA적용에 있어 원리를 이해하고 이걸 응용해 적용하는게 이 논재의 결론 점이라고 봅니다.^^~~ MS는 PA도 얼마든지 쓸수 있는 방식입니다.^^~~ 니가 뭘알아라고 곤조부리던 시대는 이제 없어져야 새로운 미래의 음향이 한국의 음향시장을 발전 시키는겁니다.
    16 hrs · Like · 3
  • Hojoon Chang ㄴ이제 기술에 촛점을 두는 젊은 감독님들이 슬슬 하셔야할 일이 많아지는 거죠.^^
    16 hrs · Like · 1
  • Hojoon Chang 슈어가 제안한 오버헤드 MS 마이킹
    Hojoon Chang's photo.
    16 hrs · Like · 5
  • Sung Il Kim Ms 방식응 한번도 사용해서 뭔가를 해본적이 없어서 이론만 알고있습니다 ㅠㅠ
  • Gook's Hs Hojoon Chang 모노와의 관계 정답이 무엇입니까?
  • 신종훈 위에 장호준선생님께서 올러주신 드럼은 물론이고 피아노, 소규모 현악/관악 앙상블에서도 큰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콘솔의 경우는 MS인코딩/디코딩이 가능한 매트릭스가 필요하거나 혹은 Y케이블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조금 번거롭고 스테레오 이미지가 ORTF보다는 조금 좁을 수 있지만, 모노 호환성도 좋고 센터를 중심으로 존재감 분명한 스테레오 이미지를 얻을 수 있어요.
    이걸 조금 응용하면 바디와 넥 전체에서 소리가 울리는 어쿠스틱기타나 가야금같은 현악기에 MS마이킹 하고 이걸 모노로 디코딩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저도 얼마전 퓨전 국악팀 레코딩에서 악기들 전체를 MS녹음하고 모노로 다운믹스해서 앨범 제작한 적 있습니다.
    라이브에서도 가야금 아쟁에 MS마이킹해서 공연해봤는데 한번쯤 꼭 시도해보셨으면 해요^^
    긩긩수 MS가 L+M, R+M의 이미지를 합하는거라 카디오이드 세개 박는것과는 차이가 있죠..
    모노로 다운믹스해보시면 차이를 분명히 아실 수 있을껍니다.
    15 hrs · Edited · Unlike · 6
  • Hojoon Chang MS는 실제 시도 한해보면 절대 감이 안옵니다. 모노 채널의 페이더를 올려가면서 변화를 느껴봐야~~
    15 hrs · Like · 1
  • Gook's Hs 인코딩 디코딩 의미좀 알려주세요... 레코딩은 무지라 ㅜㅜ
  • Hojoon Chang MS방식은 일종의 암호화과정을 지닙니다. 그걸 의미..
  • Hojoon Chang 쉽게 생각해보면 인코딩은 두개의 마이크를 그대로 두 채널로 레코딩을 하는 거구요. 디코딩은 그렇게 레코딩된 과정을 MS방식으로 풀어서 효과가 나오게 하는거
    15 hrs · Like · 2
  • Gook's Hs 설마 (m + s) + {m + (-s) } = 2m 요건 아니겠죠?
    15 hrs · Unlike · 1
  • 신종훈 맞아요ㅋ 정확히는 마지막이 ST가 되겟죠
    15 hrs · Edited · Like
  • Gook's Hs 헉... 때려 맞추다니...
    15 hrs · Edited · Like
  • Gook's Hs 그럼 같은 집음 거리에서 카디오이드 방식보다 
    좀더 넓고 밀도 있게? 집음이 된다고 생각하면 되나요?
    15 hrs · Edited · Like
  • Hojoon Chang ㄴ무슨말인지 본인은 이해되나요?ㅋㅋ
  • 신종훈 이게 생겨난게 스페이스드 페어같은경우 센터 이미지가 흐려지는걸 보완하기 위해 생겨난 방식으로 알고있습니다.
    밀도있는 집음이라는 개념이 어떻게 해석되느냐에 따라..^^
  • Hojoon Chang 카디오이드라는게 XY를 말하는거죠?
  • 신종훈 이게 사실 ORTF같은 방식에 비하면 스테레오 이미지는 조금 좁지 않나요?
    제가 잘못 쓰고 있는건가..-_-a
  • Gook's Hs 카디오이드 패턴을 보면 사이드보단 중심축상에서 좀더 집음이 잘되니(밀도 있다?) m-s를 이용하면 사이드도 중심축처럼 골고루 집음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 Josh Chul Gyu Kim 오... 오버헤드에서 mS마이킹. 한번 도전해 보겠습니다.
    15 hrs · Like · 1
  • Gook's Hs 혼란을 야기했다면 죄송합니다...표현력 많이 부족하네요 ㅜㅜ
    15 hrs · Unlike · 1
  • 김규태 초보질문 나왔습니다..
    Ms마이킹이 뭐죠?
  • Hojoon Chang 자,, 이제 시작해보면 되겠네요.. 신종훈감독님,, 중학생에게 가르쳐주시는 느낌으로~~
    15 hrs · Like · 2
  • 조동선 드럼 오버헤드로 AKG414 두개 XY로 하고 있었는데 하나가 상태가 안좋아서 고민중이였는데.. 도전해봐야겠어요!!
  • Hojoon Chang MS방식은 나중에 디코딩과정에서 따로 스테레오 이미지를 조정할 수 있다는 아주 중요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냥 팬을 좀히는것과는 다르죠~
    15 hrs · Like · 2
  • 조동선 질문이 하나있는데.. 그럼 저 카디오이드 마이크 한대는 센터이미지 부각과 위상 캔슬의 역할을 하는건가요??
  • HyunSoo Yoon MS 마이킹 제대로 느끼실라믄(?) 태초에 양지향(figure 8)으로 나온 마이크를 이용하시면 더더욱 효과가 좋습니다...(약광고 같네요...)멀티패턴은 아무래도 양지향이나 무지향이나 패턴이 완벽하지는 않아서...
    15 hrs · Like · 4
  • 조동선 그렇군요.. ㅠ 414로는 조금 무리일려나요? ㅠ 일단 시도라도 해보겠습니다! ㅎ
    15 hrs · Edited · Like · 2
  • 신종훈 #조동선 C414에 양지향성 패턴 있어요^^
    오히려 잘됐네요
    하나는 양지향성, 하나는 단일지향성 이렇게 가면되죠^^
  • 조동선 종훈신 네! 그렇게 해보겠습니다 ㅎ
  • SungJin Kim 초보들을 분발시키려면 MS가 뭐의 약자인지 부터 갈쳐주세요. 첨 들어보는 진짜 초보 사람들을 위해.
    15 hrs · Like · 2
  • 신종훈 태초에 양지향성 마이크라면 리본이 딱 떠오르는데ㅋ
    그리고보니 공연때 리본 사용해본적이..;;;;
  • HyunSoo Yoon 414도 괜찮고 훌륭합니다~ 멀티패턴은 전기적으로 패턴을 조절하는 방식이라...애초에 고정 패턴을 목표로 하고 나오는 마이크들 보다는 못하다는 거죠...뭐 사실 이런차이 귀로 느끼기도 힘듭니다...그나마 무지향 보다는 양지향이 좀더 괜찮습니다~ 무지향은 앞뒤 차이가 많이 납니다...
    15 hrs · Like · 1
  • Hojoon Chang Middle-Side 의 약자입니다. 중앙-양쪽
    15 hrs · Like · 2
  • Hojoon Chang 저 위 그림을 보면 양지향성 하나하고 단일지향성 하나, 이렇게 두개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음향시스템 핸드북에도 언급되어 있구요.
    15 hrs · Like · 2
  • 김규태 L-C-R 의 개념인가요?
  • Hojoon Chang 비슷하다고 볼 수도 있지만, 아닙니다. 양지향성의 앞쪽을 +, 뒷쪽을 -개념으로 사용하구요. 실제 -쪽 채널은 역상을 씁니다. 그래서 이 두개만 더하면 역위상이 되구요. 거기에 중앙의 단일지향성을 더하면서 이미지를 벌리게 되죠
    15 hrs · Like · 4
  • 김규태 감사합니다
  • Hojoon Chang 일단 이론적으로 그런게 있다라고 암기하시구요. 실제 실습할 기회가 있으면 해보시면 좋습니다.
    15 hrs · Like · 3
  • SungJin Kim 실전에서 눈으로 보고 귀로 들어봐야 감이 올 듯!
    14 hrs · Like · 1
  • Hojoon Chang 양지향성 마이크가 없다면, 단일지향성 3개로 시도해봐도 좋죠~ 어떻게?
    14 hrs · Like · 3
  • HyunSoo Yoon 참조...
    HyunSoo Yoon's photo.
    14 hrs · Unlike · 4
  • 신종훈 거꾸로된 T자 모양이 되겠군요
    ㅗ요거ㅋ
  • 신종훈 하나 주의할점은 이 방식이 스테레오 마이킹 방식중 Co-incident 방식에 속한다는겁니다.
    즉 동축형이라는 얘기인데..
    MS에 사용되는 마이크들이 동일축상에 위치해야 하죠.. 윗쪽에 국스님께서 올려주신 사진보면 금방 이해되실껍니다.
    ...See More
    14 hrs · Edited · Like · 1
  • 유동호 L-C-R 이 아니라
    (L+C)-C-(C+R) 
    요게 포인트군요! 글로는 여기까지 이해하고 역시 실제 시도를 해봐야겠어요-
    14 hrs · Like · 1
  • Yonghui Kim 잠시 쉬어가는 코너~
    MS라고 하셔서 순간 Microsoft인줄.....쩝....
    13 hrs · Like · 1
  • Hojoon Chang 여기선 MS면 중학교입니다. 물론 Junior High라고 조금 더 높여 부릅니다만,,ㅋ
    13 hrs · Like · 2
  • 강창대 마이크 사고싶은건 저뿐인가요
    12 hrs · Like · 1
  • 이완철 저도 사고 싶은 마이크 많아요 기본적으로 같은기종으로 4 자루씩^^~~
  • 강창대 ㅠ 천만원만 있다면 ㅠㅠ
  • HyunSoo Yoon 가끔~ 184같은거 한 40자루쯤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하지만...요즘은 마이크 만질일이 없어서...ㅎㅎ
  • 이완철 전세계 제조사별 제품별로 4자루 페어셋으루다가 숏마운트 포함해서 다 같고 싶어요^^~~ 희망사항^^
  • 강창대 상상만 해도 기분이 좋네요ㅠ
  • 신종훈 184 40자루면 그것만해도 거의 6천만원대네요..ㅎㄷㄷ
    음향쪽 일하다보면 돈이 돈이 아닐때가 가끔있어요..;;;
    일반인들한테 184 40자루 보여주면서 이게 에쿠스값이예요라고 말하면..ㅋㅋ
    8 hrs · Like · 1
  • 이성진 꼭 한번 시도해보고 싶은 방식이네요ㅎ
    8 hrs · Like · 1
  • HyunSoo Yoon 오케스트라 동일 특성 마이크로 수음하면 잘 어우러 지지 않을까 싶어서요 ㅎㅎ 적어도 현 정도라도~~
    8 hrs · Like · 1
  • 신종훈 아무래도 동일브랜드 안에서 캐릭터 따라 마이크 선택하는것이 위험부담은 덜할듯 싶긴합니다ㅋ
    말은 이렇게 해도 현실은..ㅠㅠ
    그냥 뭐라도 좋으니 컨덴서 40개라도 있어봤으면 좋겠네요ㅠㅠ
    8 hrs · Like
  • Dong Joon Kim 제가 24일에 dpa4011TL 12자루와 노이만 184 10자루 숍스 2자루로 베토벤 심포니9 공연 치룹니다.
    7 hrs · Edited · Like · 3
  • 신종훈 그룹 마이킹쪽으로 가시려나요? 좋은 공연되길 기원합니다~
    7 hrs · Like · 1
  • HyunSoo Yoon 4011TL 12자루!!! 극장 일하다보니 184 MK4는 수십자루씩 써보는데...4011은 와우~ 사운드가 궁굼합니다 ㅎㅎ
    7 hrs · Like · 1
  • Dong Joon Kim 윤현수 4011TL은 노이만과 숍스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내구성 과 피드백에 좀 강합니다.초기 잠수함 마이크 만들던 군발이 정신이 마이크에 가득해서 노이만과 숍스에 비교해 좀 선명하지만 나쁘게 보면 차가운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특히 스타인웨이 피아노에 데면 별이큐질 하지 않고 모던한 음색을 얻을수 있기도 합니다.스팅이 dpa마이크를 라이브용 마이크로 이용하기도 하죠.dpa팬이 되다 보니 130v뽐뿌가 좀 오기도 했는데 마이크 욕심은 여기까지만 부리고 그간 소외됬던 다른 컨덴서들을 이번기회에 열심히 파볼까 합니다
    6 hrs · Edited · Like · 1
  • Gook's Hs 마이크 지향패턴
    Gook's Hs's photo.
    6 hrs · Like · 3
  • Gook's Hs M-S마이킹

    Sum (M + S)

    Difference (M - S)
    Gook's Hs's photo.
    6 hrs · Edited · Like · 4
  • 신종훈 맨아래 가운데는 블룸레인방식이랑 뭐가다른거죠??
    제가지금 그림을 다 이해못하고 있는것같아요..ㅠㅠ
    6 hrs · Edited · Like
  • 신종훈 아아...입감 했다는 통보~;;;;;;;
    6 hrs · Like · 1
  • Gook's Hs ㅎㅎ
    6 hrs · Like
  • Gook's Hs Mid마이크의 지향성과 m-s간의 패이더링에 따라 생기는 마이크 패턴입니다. M-S마이킹의 가장 큰 장점이죠
    6 hrs · Like · 2
  • 신종훈 처음에 그림 왼쪽위 문장을 못봤어요ㅋㅋㅋ
    5 hrs · Like
  • Hojoon Chang ㄴ위그림은 마스터링쪽에서 활용할려고 설계한 도면이랍니다.. ^^
    2 hrs · Like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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