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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북] TRS, TS, XLR, DI Box

2014.08.29 01:03

장호준 조회 수:4446


  • James EunIl Choi TRS, TS는 소위 한국에서는 55잭으로 다른나라서는 1/4플러그로 통용되는 부품 규격을 사용하고, 각각은 밸런스, 언밸런스 즉 스테레오, 모노 연결에 사용됩니다. 차이는 앞서 언급 했고, T(Tip) , R(Ring), S(Sleeve) 순서로 구성되고, TS 타입 플러그에서는 R 한줄이 빠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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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mes EunIl Choi XLR은 밸런스드 연결에 사용되고, 소위 '캐논잭' 이라 불리는 캐논 사의 플러그가 고유명사화 되버렸습니다. 특징은 강한 내구성, 팬텀지원 가능한 전원 지원 등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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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ung Kyun Kim DI는 악기에서 나오는 하이 임피던스를 로우 임피던스로 바꾸어 주는 장비로만 알고있어요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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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mes EunIl Choi XLR과 TRS 둘다 밸런스 연결가능한 점에 있어선 동일하나, 내구성 문제와 믹서 채널 용이성을 위해 주로 라이브 상황의 밸런스 연결엔 XLR을 선호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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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덕규 사실 숨도 못쉬고 눈팅조차 어렵습니다.....자고나면 수십게에서 수백개의 글들.........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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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mes EunIl Choi DI는 생략할게요..^^ 이상 머리속에 있는대로 정리해본 댓글이었습니다. 한번 이렇게 정리해보고 싶었어요 ㅠㅠ
  • Hojoon Chang 그래서,, 애초부터 말씀드렸던 부분이 '음향시스템 핸드북'을 최소한 4-5독은 해야 대강의 그림을 같이 볼 수 있다는거거든요. 어쨋건, 이러다 보면 어느새 익숙해지실 겁니다. 다만, 머리만 키우시지는 않으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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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m Jaebeom TRS = 55잭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스테레오 언밸런스나 모노 밸런스 소스로 사용됩니다. 흔히 볼 수 있는 '기타쨱' 연결부분에 검은색 줄이 하나 더 있습니다.
    TS = 그냥 흔히들 말하는 55잭이라고 하거나 기타잭이라고 하는 주변에서 볼수있는 모노 언밸런스드 케이블입니다.
    XLR = 마이크잭으로 3핀짜리가 표준적으로 사용되고있는데 사실은 4핀짜리도 있고..핀 수가 여러개를 가지고 있는것도 있습니다. 보통은 밸런스드 마이크ㅇ연결에 사용합니다.
    DI = 다이렉트박스로 언밸런스드 TS 연결을 밸런스드 3핀 XLR로 바꿔줄 때 사용합니다. 구동방식은 팬텀파워가 들어가는 액티브DI와 그냥 꼽기만 하면 소릴 내주는 패시브 DI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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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m Jaebeom 미약하지만 아는것 적어봤습닏 ㅠㅠ
  • James EunIl Choi 밸런스 마이크의 개념이 어떤건지 여쭤봐도 될까요? 대부분 마이크는 단순한 1채널 인풋인거라 알고 있는데요..^^ 제가 잘 몰라서
  • Kyunghoon Kim 밸런스드가 스테레오를 뜻하는게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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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ojoon Chang TRS가 스테레오로 쓰일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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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m Jaebeom 최은일 아 ㅋㅋㅋ XLR - XLR 연결 아니면 XLR - TS로 연결되서 언밸런스로 연결되는 상황이 있어서 밸런스라고 표현한겁니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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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ojoon Chang 한국이 아닌 나라에서는 55잭을 Quater Jack, connector라고 합니다. 1/4인치 사이즈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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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m Jaebeom TRS가 스테레오 언밸런스로 쓰일 경우는 헤드폰같은 경우가 있겠구요..
    TRS가 모노 밸런스로 쓰이는 경우는 신디사이저 L소스, R소스 따로 나눠져있는데 하나씩 연결해줘야 하는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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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ojoon Chang 그러면 TRS를 다른 용도로 쓰는 경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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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ihwan Park 다른용도라면 인서트를 말씀하시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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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mes EunIl Choi 인서트 채널에 아웃보드 이펙터(컴프 등) 을 사용 할때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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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m Jaebeom 인서트에서 쓰는경우도 있......
  • James EunIl Choi 제가 상식이 좀 짧았네요. 밸런스 연결은 무조건 스테레오로 생각한게 왜그랬는지..^^;
  • Sung Kyun Kim 갑자기생각난건데요... Balenced output을 지원하는 건반에는 그럼 TRS잭을 연결해줘야 하는건가요.. L R로 55잭 단자가 달려있던데..
  • 신종훈 최은일 한쪽이 TRS인 Y케이블로 스테레오 출력을 할때 스테레오 출력은 밸런스드 출력? 아니면 언밸런스드 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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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ojoon Chang 빙고,, 인서트,, 참고로 묵인된 방법가운데 하나가 Right-Red-Ring-Return-Receive입니다. 그렇게 통일해서 쓰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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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yeon Yong Cho TRS/TS는 폰플러그로 팁,링,슬리브로 팁은 + 링은 - 슬리브는 접지이다. TRS는 밸런스 타입이고 TS는 언밸런스타입이다.
    XLR은 발란스 타입이고 핫 +, 콜드 -, 접지로 나뉜다.
    DI-BOX는 언밸런스 타입의 라인을 밸런스 타입의 라인으로 변환해주는 장비로써 기타나 건반을 콘솔로 바로 연결할 때 DI-BOX를 이용한다. 또 DI-BOX는 그 외에 전기 노이즈를 감소 시키는 역활을 하기도 하는데 기기의 버튼중 리프트와 그라운드가 있는데 리프트는 기기내에서 노이즈를 상쇄 시키는 것이고 그라운드는 기기가 닿고있는 바닥으로 보내서 상쇄기키는 역화을 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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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yeon Yong Cho 맞는지 모르겠네요..써놓고 보니ㅠㅜ
  • Kim Jaebeom 김성균님 TRS로 믹서까지 가셔도 상관은 없는데..요즘 디지털믹서도 그렇고 XLR을 많이 쓰는 추세이기도 하고 최은일님께서 설명하신것처럼내구성이 좋아서 XLR을 많이 쓰는걸로 알고있습니다 ㅋㅋ
  • James EunIl Choi 종훈신 음... 언밸런스 출력인가요? 아오 머리아프네요..ㅋㅋ 헷갈립니다
  • 정인오 저희 청년부가 맥키 1604인데 메인 아웃단이 XLR이 없어서 TRS로 내보내고 있는데 이런 경우가 TRS를 밸런스로 쓰는 경우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TRS 반대쪽에는 동일하게 TRS를 밸런스로 받는 기기일 경우 TRS로 하거나 저희 교회같은 경우는 XLR 커넥터로 해서 JBL G2 사용하구 있습니다. 그 외에도 AUX단 같은 경우는 TRS로 밸런스를 거의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 AUX외에 MATRIX나 GROUPOUT 단 같은것이 별도로 있는 콘솔이라면 거기에도 밸런스가 지원되지 않을까요? 한번도 사용해본적은 없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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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m Jaebeom 종훈신 언밸런스드같습니다 ㅋㅋ
  • James EunIl Choi 종훈신 음.. 죄다 TRS커넥터를 사용한 Y케이블이면 밸런스드라고 생각합니다?!
  • 조동선 종훈신 인서트는 언밸런스가 아닐까 싶어요 신호가 이펙터를 지나가게 해주는거니까.. 위상이 바뀐 신호가 움직이는 것도 아니고 신호 하나는 이펙터방향으로 하나는 콘솔방향으로 가니까.. 읔 머리아프네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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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m Jaebeom 고등학교다닐땐데.. 학교측의 요청인지 아니었는지 동네 음향하시는 아쟈씨가 3.5스테레오케이블 쓰면 Y케이블로 제작하셔야되는데 3.5 스테레오 - XLR로 선을 만드셔서 위상캔슬되서 컴퓨터소리가 이상하게 난 적이..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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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인오 저도 TRS Y케이블은 언밸런스 같습니다. Y면 두갈래 끝이 TS일텐데, TS가 밸런스인 경우는...??? 몰라서;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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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종훈 최은일 언밸런스드 신호야ㅋ
    그래서 콘솔과 외부 이펙터 사이에 TRS Y케이블을 이용한 인서트 연결은 다 언밸런스드 신호로 왔다갔다 해..
    물론 요즘은 인서트도 밸런스드로 왔다갔다 하는 경우 많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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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mes EunIl Choi 아 TRS타입 Y케이블은 죄다 언밸란스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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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종훈 자..죄다 TRS인 Y케이블의 경우는..물론 밸런스드 신호들이 왔다갔다 하겠지만..이건 그냥 모노신호 두개로 스플릿한거밖에 안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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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m Jaebeom 종훈신님 요즘 인서트는 어떤 원리로 밸런스드로 되나요? ㅠㅠㅠ 궁금해유.. 샌드와 리턴 단자가 따로 있나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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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동선 그렇다면 쉽게말해 TRS로 보내는 모노신호는 밸런스드고 TRS로 보내느 스테레오 혹은 입출력을 동시에 받는경우는 언밸런스다 가되는건가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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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태성 댓글 달려고하면 이미 정답에 응용방법까지 나오네요...
    이곳은 매번 지각하는 느낌입니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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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인오 근데 위에 Hojoon Chang 님께서 말씀하신 Right-Red-Ring-Return-Receive는 신호 흐름의 순서인가요?; 구글링이 안돼서...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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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mes EunIl Choi 전 잠시 쉬겠습니다.. 두시간밖에 못잤더니 머리에 과부하가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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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ojoon Chang ㅎㅎ, 산호흐름과는 전혀관련없구요. 각각의 단어들이 공통적으로 연결되게 된다는 겁니다. TRS커넥터에서 R은 ring의 의미와 return의 의미를 가지고 필요할때는 red케이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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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동선 그렇다면 TRS의 링부분이 스테레오 입력시엔 오른쪽 인서트 단자일땐 리턴이다.. 라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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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인오 아아.. 그런 개념에 대한 말이었군요..ㅎ Right는 Right... Receive는..음..아... ㅎㅎ 이번엔 제가 바보역할을..ㅎㅎ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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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인오 역시 ㅠ 질문하지 않으면 내것이 되지 않는거는 진리이군뇨... ㅠ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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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ojoon Chang 정인오님의 자폭에 많은 분들이 감사하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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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인오 Hojoon Chang 감사합니다..^^;; ㅠ 저도 그간 눈팅만 하던 양심을 좀 푸는 마음으로...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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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ojoon Chang 자, DI는? 임피던스 어쩌구 하지 마시고,ㅎㅎ
  • 신종훈 #김재범 뭐 별다른것 없습니다ㅎ
    그냥 TRS나 XLR로 양쪽다 입출력이 있거나 입출력 잡는거죠(입출력을 잡는다는 의미는 디지털콘솔이나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DAW운용시에 해당되는 얘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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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동선 DI는 언밸런스드 신호.. 그니까 하나의 신호와 기준을 맞추는(?) 접지신호로 입력이 되면 하나의 신호를 위상을 바꾸어주어 같이 출력을 해줌으로 밸런스드 신호를 만들어 내는것.. 이라고 어느 고수님의 글을 통해 배웠는데 좀 이상하게(?)말한것같은 기분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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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m Jaebeom 보통 TS언밸런스 신호를 XLR 밸런스로 바꿔줄때 사용합니다.. 저번에 믹서에서 아무 신호도 안줬는데 노이즈가 생겼을때 DI사용해서 없앴다는 이야기처럼 노이즈 없앨때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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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m Jaebeom 종훈신 아!!! 잘 이해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20 hrs · Like · 1
  • Hojoon Chang 모든 악기와 마이크는 발란스로 입력해야한다라는 원칙은 왜 그럴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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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동선 노이즈를 최소화 하기 위함.. 말고는 모르겠네요..ㅠ
  • Kim Jaebeom 왜..? 왜....왜란건 잘 생각을 안해봤네요..ㅠㅠ Hojoon Chang님께서 말씀하시는 라인레벨에 음질 좋고, 노이즈 없게 도달하려면 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ㅠㅠ
  • 신종훈 +4dBu -10dBV
    20 hrs · Edited · Like · 1
  • James EunIl Choi 헤드룸 확보인가요..? 긁적
    20 hrs · Like · 1
  • 신종훈 모또~모또~
  • James EunIl Choi 아 이거 임피던스랑 관계되는거 같은데... 공부가 덜됐네여 ㅠㅠ
  • 조동선 위상캔슬로 노이즈가 캔슬되면서 원래 신호의 증폭효과로 어느정도의 음압 확보하기위해..인가요?? ㅠ 모르겠습니다
    19 hrs · Like · 1
  • Hyun Seok Seo +4dBu와 -10dBV는 몇 dB차이일까요 ㅎㅎ
    19 hrs · Like · 2
  • Hojoon Chang 현석님의 댓글 주시해봅니다. 어떤 답이 나올려나?
    19 hrs · Like · 1
  • 신종훈 전 알고 있습니다 꺄응~*^^*
    19 hrs · Unlike · 1
  • 김수철 밸런스로 받는이유는 노이즈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라고알고잇어요 ㅎ
    벨런스는 +상, -상(+상의역상),접지인데 -상을 마지막에 180도 역상시켜주면 상은 중첩되고 노이즈는 서로 상쇄되어서 장거리에도 노이즈가 덜생긴다고알고잇습니다~
    노이즈이유말고는 잘모르겟네요 ㅜ
    15 hrs · Unlike · 1
  • 조동선 검색해보니 12db? 정도 차이나는 것같은데..
  • 장재훈 DI box는 언밸런스 신호의 사이즈를 트랜스폼으로 밸런스 신호의 사이즈 정도로 줄여 주는 기기라고 배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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