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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밴드 그래픽 이큐 같은걸 채널에 달아놓아 음색 조절을 하면 좋을것 같은데 그렇게 안하는 이유가 뭘까요? 역시 왕초보용~~

혹시 GEQ가 뭔지 모르는 분도 손 드시고,, 잘 알려드릴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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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재훈 많은 조정 회로를 거치면 잡음이 많아져서 그런거 같기도 하고 조절하는데 시간도 오래 걸리고 부피도 많이 차지해서 그런거 같기도..좋은 답변 기대해봅니다ㅎㅎ
  • Ikhyun Seong 일단 부피차지가.....ㅋㅋㅋㅋ
    파라메트릭에비해서 그래픽이큐는 주파수가 고정적이기때문에 두 주파수 사이의 주파수까지 세밀한 조정이 안되서 그런것도 한가지 이유로 알고있습니다ㅎㅎㅎ
  • Dong Woo Ham 콘솔의 이큐를 세분화 한것이 그래픽 이큐라서요.
  • 김명현 메인으로 GEQ잡기도 힘든데 각 채널마다 GEQ로 잡으면 오래걸리지않을까요..? 엄청..
  • Jung Heejoe 부피차지와 예산의 문제 그리고 회로를 거칠수록 잡음도 추가가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과도한 이큐잉을 한다면 약간의 딜레이도 생긴다 하더라구요...
  • Hojoon Chang 다양한 생각들이 좋습니다. ^^
  • 서인석 경우의 수가 많아질수록 손이 많이 가서.
  • Nam Cheol-Kyu GEQ는 배음에 대한 컨트롤을 할 수 있어서 스피커에 출력된 전체 소리를 제어하기 쉽게 하려는 구조이고, 콘솔 채널에 있는 EQ는 입력된 소리에서 원하는(고,중.저로만 보고)영역만 부분적으로 쉽게 콘트롤 하려는거 아닐까요?. . .
  • 강창대 악기나 사람이나 내는 음역의 기본음은
    어느 정도 정해져 있지요
    콘솔 자체 EQ의 프리퀀시와 이큐로
    기본음과 배음을 꾸며
    충분히 원래의 소리를 낼 수 있다 생각됩니다
    특히 요즘엔 더더욱이요
    (전 잘 못만들지만)
    콘솔애서 해결이 안된다면
    콘솔 이후의 GEQ로 전체적인 소리의 튜닝이 필요하다 봅니다.
  • Kyutae Kim 잘은 모르지만 세밀하게 조절하기 힘들어서? GEQ 변화의 폭이 커서 라고 생각해볼 수 있을 꺼 같아요.ㅎ
  • 박진관 강창대님 말씀처럼 믹서에는 파라메트릭EQ만으로도 각 채널의 소리는 어느정도 잡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부피문제는 왠지 아닐듯한게 디지털믹서를 만져보진 못했지만 디지털믹서에도 동일하게 그래픽이큐를 각 채널에 적용시키지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부피가 문제였다면 해결할 수 있는 디지털 믹서 각 채널에 GEQ를 넣었을텐데 아닌걸로 저만의 근거를 내세워봅니다..
  • 강창대 gEQ 의 용도는 보통 스피커의 출력을 위해 사용합니다
    출력시에는 부스트나 컷을 해야하는 한 채널의 소리보다
    부스트와 컷이 완료된 여러채널의 최종사운드를 각 스피커의 특색과 공간의 특징에
    맞게 셋팅을 해주는게 맞다 생각됩니다. 

    입력은 한채널의 특징적인 요소들만 컷이나 부스트하면 되기때문에
    32밴드 이큐는 없어도 될것 같습니다
  • SungJin Kim 뭐.... 단순하게 부피 커지고 돈 많이 들어서....^^;;
  • Jung Heejoe 제가 아는 대로 geq와 p-eq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자면...

    Geq 정해진 q(주파수 폭)값, +/-6 +/-12 +/-15db값, 15밴드 31밴드로 정해진 주파수 대역을 부스트하거나 컷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로 공간에 맞게 스피커를 튜닝하거나 피드백포인트를 잡기도 합니다

    Parametric eq 또는 q eq 적게는 3밴드 많게는 6밴드 로 로우 미들 하이 영역에서 세분화 됩니다 디지털콘솔의 채널 이큐는 각 밴드에서 쉘빙, 큐, 필터 등의 종류로 바꿀 수 있지만 아날로그의 채널 이큐는 로우와 하이영역은 쉘빙, 미들영역은 큐이큐 로 거의 고정 돼있습니다. 하이와 로우는 기준 주파수가 지정돼어 그값을 기준으로 컷하거나 부스트 할 수 있습니다. 미들은 스윕형태나 주파수셀렉트형태로 주파수영역을 조정할 수 있는 노브와 게인 노브가 있습니다

    물론 브랜드와 기기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 Sangsik Park 서로의 쓰임이 달라서 일까... 아닐까요? 정희조 님께서 말씀해주신 서로의 역할이 구분되어서요.... 무조건 좋다구 채널별로 다 있는건 무식한거 같기도 하고.... 또 생각이 드는게... 라이브에선 시간싸움이 생명인지라 31개의 레벨을 채널별로 조절할라면 시간이 오래 걸릴꺼 같습니다.ㅎㅎ;;
  • Hojoon Chang 제 답이 정답이라고 우기지는 않구요.ㅎㅎ 제가 생각하는 방향의 힌트를 드린다면, Curve.
  • Gook's Hs 일반적인 geq Q값은 진폭의 변화에 따라 변하는데(진폭이 클수록 Q가큼) Q값이 진폭의 변화와 상관없이 고정된 값응 지니고 있는 이큐도 있습니다.
  • Gook's Hs 침고로 전 채널 소스에 geq걸어 씁니다.
  • 신종훈 프로중에서도 GEQ 채널에 걸어쓰는 사람들 제법 있어요ㅎ
    31밴드는 아니지만 API560같은놈 채널에 거는 사람들은 의외로 많을껄요?
    기껏 10밴드 GEQ 만들어놓고 그걸가지고 룸튜닝하라고 하는 API나 그걸가지고 채널에 막 먹이는 사람들이나..ㅎ
  • Hojoon Chang 전 채널에 GEQ를? 왜요?
  • Gook's Hs 저는 ㅜㅜ
  • 신종훈 저는 채널 소스에..의 줄임말 아닐까 싶습니다ㅋㅋㅋ
  • Hojoon Chang Gook's Hs 전 채널 소스라는게,, 각 채널마다 다 GEQ를 건다는걸로 이해했는데 맞나요?^^
  • Hojoon Chang 으악~~ 한국말이 어려워져감...
  • 신종훈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오늘 장호준 선생님께서 저에게 큰 웃음을..^^;;;;;;
  • Hojoon Chang 왜 PEQ는 4밴드가 보편적으로 쓰일까요? 한 10밴드로 해놓지?
  • Gook's Hs 가청주파수 내에서 옥타브?
  • 이성진 정확히 그 주파수만 컷하거나 부스트 하는게 아니라 움직임에 따라 인접 주파수의 위상에 왜곡을 가져오기 때문일까요?
  • 신종훈 GEQ도 따지고보면 부스트/컷 정도에 따라 주변 주파수에 영향을 미치는 놈이니만큼, 이놈도 주변주파수 위상변이와 상관없는 놈이라고는 할 수 없죠..;;
  • 신종훈 저도 한때 PEQ는 왜 4밴드..많아야 5~6밴드가 한계일까 궁금해했는데요..
    그냥 제 경험상 실제 PEQ사용방식을 따져보면 그렇게까지 필요없다..라고 이해하고 있어요..^^a
    사실 1073만 가지고도 원하는 작업 못해본적..없는것 같습니다..
  • Hojoon Chang 제 추측으로는,, 오랜 시간(그래봐야 한 20년정도) 엔지니어들이 경험하다 내린 결론이, 4밴드 이큐가 만들어내는 커브 자체의 아름다움에 반한거 같습니다. 그래픽이큐도 비슷하게 커브를 만들어내면 별 차이 없을 수도 있겠지만, 태생자체가 그렇지 않아서,, 몇몇분의 댓글처럼 난도질되는 EQ의 위험성이 있겠구요. 목적 자체가 다르다고 봅니다.
  • Gwon Seung Cheol EQ는 건드는 순간 프로세싱을 위해서 어떻게든 레이턴시가 발생합니다. 이는 곳 위상과 직결이 되지요. 시스템 첫 단 DSP 프로세서 후단에 또 다른 DSP 프로세서를 걸면 기본 3ms의 레이턴시가 그냥 연결만 했는데 생기는 것 같이. 사실... 많이 안 쳐도 되지만 눈 믹싱 하시는 분들은 .. 소리 전에 이미 그림을 그려버리시죠.
  • 한덕규 권승철 감독님 부럽 앞단과 뒷담에 dsp 라~~~
  • 신종훈 그래픽으로 EQ커브를 눈으로 확인하는것에 익숙한 세대들은 정말 위에 권승철 감독님 말씀처럼 EQ로 그림을 그리더군요..;;
    사실 EQ노브하나 건드리는것도 참 많이 고민해보고 건드려야 하는건데 말이죠..;;
    이건좀 많이 심각한것 같아요..;;
  • Gwon Seung Cheol 앞단 뒷단이라기 보다는. 스피커 매니지먼트를 위해서 2~3개를 쓰고 있습니다. 전체 컨트롤을 위한 Lake 하고. 스피커 프리셋 적용을 위한 DSP까지. L/R으로 쪼개고 서브까지 개별 컨트롤 하게 되면 3~4개도 들어가죠.
  • Gwon Seung Cheol 그런건 있던데요. 경험에서 나오는 것들. 구지 이 소스에서 이 대역을 건들 필요는 없지만 전체 믹싱 그림을 위해서는 그 부분을 건들여야 전체 믹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예상되는 포인트들은...
  • 신종훈 토털믹스차원에서 건드리는 EQ야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긴하죠..
    뭐..예전 사수분들은 소스만들기전에 전체믹스를 그려보고 거기에 맞춰 소스를 만들라고 많이들 말씀하셨습니다만. 뭐..그럴 수준에는 저도 한참 못미치니 패스하더라도, 과거에 비하면 EQ 사용에 대해 굉장히 리버럴한 사고를 가지고 있는분들 많이 접하게 되더라구요..
    EQ뿐만 아니라 디른 시그널프로세서도 안쓸 수 있는 상황이면 쓰지말자 주의자라 유독 그런게 눈에 들어오는건지 모르겠습니다만..-_-a
  • 신종훈 그런생각은 가끔 합니다..
    스튜디오와 SR환경 차이에서 오는 사용법차이랄까..??
    저 개인적으로는 인풋단계에서 대부분을 정리하자라는 생각을 가지고있는 편인데요..
    아무래도 스튜디오생활 오래하다보니 그냥 자연스럽게 몸에 밴것같아요..
    다만, 실제 SR환경이라는게 스튜디오처럼 딱짜여진 환경이 아니니 장비운용이나 믹스개념이 스튜디오와 같을 수는 없다고 생각하긴 해요..
  • Hojoon Chang 아무래도 그래픽이큐는 렌탈팀에서 훨씬 더 민감한 부분이죠. 교과서적으로 GEQ는 시스템적으로 PEQ는 음색 컨트롤 용으로 쓰시면 좋다고 정리해봅니다.^^ 역시 공부할 공간이 점점 되어가죠?
  • 한덕규 넵~~~열심히 배우고 있음에 감사합니다
  • 정병철 모든채널에 GEQ넣어 세밀하게 조정하면 아무래도 좋은점이 많겠죠 그러나 그것은 채널의 스페이스의문제 그리고 그정도로 세밀하게 조정할 이유가있는 신호는 그리많지 않고 믹서의 인서트 기능을 이용하면 외장용로 원하는채널에만 원하는 퀄리티의 GEQ나 PEQ를 선택사용 하는것이 편리성과 경재성이 있는것이겠죠.
    초보를 위해 좀더 설명하면 이런입력 EQ는 믹서로 들어오는 신호의 음색을 조정하고 출럭부 앰프 전단에 넣어주는 EQ는 스피커의 음색등을 조정하는 용도이므로 하울링 마진 높인다고 출력EQ 너무흔들어놓지 않아야 합니다.
  • 송 병규 이큐질하면 위상이 춤을추죠. 그래픽이큐를 하나 올리거나 내리면. 위상틀어지는게. 장난아니죠. 스마트로 찍어보면. 딱
  • Hojoon Chang 필요할때 하울링 제거를 채널에서 할 필요가 있는데,, 어떤 때일까요? 보통은 다 GEQ에서 합니다. 역시 초보용
  • SungJin Kim 초보용이라 하니 들이대 봅니다.
    GEQ에서 이퀄라이징 했어도 채널마다 사용하는 마이크도 다르고 위치도 다르니 각 채널별로 PEQ를 만져 줘야 하더군요.
    특히 다이나믹 마이크를 주로 쓰는 싱어들과 달리 컨덴서 마이크를 쓰는 강대상 마이크는 채널에서도 하울링 제거해야 하지요.
  • HyunSoo Yoon GEQ는 왜 최대가 31밴드(1/3oct)일까요? 요부분 생각해봐도 GEQ와 PEQ사용 용도가 나뉘는 기준점이 될수도 있을껏 같구요...전 개인적으로 GEQ를
    잘 쓰지 않습니다...아니 EQ자체를...그냥 마이크 움직이고 컷 하는게 편해서...ㅎㅎ
  • Joon Hee Jang 그래픽이큐로 음색조정은 아무나만지는게아닌것같습니다 전문가가해야....모르는사람이하면 음색조정한답시고 좋은소리나온적이없는것같습니다
  • 정예림 그래픽이큐는...뭔가건드리면안될것같아요...아무래도고수분들이 룸튜닝해논거니까...최적일꺼가믿고.....그냥합니다 ㅜ
  • Hojoon Chang 초보 입장이서는 정예림님 답이 정답^^
  • 정예림 뭔가..더자신감이있어지고... 제가알고있는것..하려고하는 행위에 확신이설때...건드려보려구요... 물론!그때가되면 원상복구도 딱!해놓을수있겠죠...
  • Hojoon Chang 핸폰 카메라로 찍어놓고..ㅋㅋ
  • Injoon Chae 여기서 퀴즈~ 
    셋업된 스피커를 보니 45hz 부터 15khz 까지 재생할수 있다고 나온다면.. GEQ에 45hz보다 밑에 있는 주파수.. 또는 15khz보다 위에있는 주파수를 컷 하거나 부스트를 한다면 소리가 변할까요???
  • Hojoon Chang ㅋㅋ 어떻게 될까요?
  • Kim Jaebeom 주파수와 주파수 사이의 ..예를들면 45Hz 다음 60Hz라면 그 중간의 주파수가 움직일꺼같습니다..
  • 이성진 변한다에 한표 던져봅니다ㅋㅋㅋ
  • Ikhyun Seong 그래픽이큘라이져가 특정 수파수만 변형시킨다지만 그래프상으론 가파른 종모양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주변주파수가 조금이라도 변해서.....
    저도 변한다에 한표요ㅎㅎㅎ
  • Injoon Chae 변한다에 한표거신분들...아무리 변한다해도.. 궂이 만질필요가 있을까요??
  • Ikhyun Seong 45이하 15k이상은 귀보다는 몸이느끼는 주파수라고 알고있어서 굳이 만질필요는 없을거같아요......
  • Hyun Seok Seo 채널에 peq 31개를 똻 =_=

    즐거운 추석되세요 ㅎㅎㅎ
  • Hojoon Chang PEQ31밴드라.. 송편 안에 뭐가 있는지 확인해주시길.ㅋㅋ
  • Nam-young Kim 룸 어쿠스틱이 좋다면 그래픽 이큐는 가급적 안쓰고 스피커 크로스오버용 오디오프로세서나 디지털이큐 아웃단에 달린 PEQ를 적극 활용해 정확한주파수 찾아 칼같이 깍아 쓰는것도 방법일듯 싶습니다.
    그리고 그래픽 이큐로 쓰고있던 가상랙에 재밌는 플러그인 이것저것 대처해서 쓰는것도 재밌을듯 ㅋ
  • Hojoon Chang Nam-young Kim PEQ달려있는 DSP도 있지요. 노치필터로 말씀하신 몇개정도의 피드백 포인트를 제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근데, Notch Filter가 뭘까요?
  • Nam-young Kim 밴드리젝트필터의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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