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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북] LCR 시스템

2016.11.11 03:07

장호준 조회 수:1382

중급 이상의 문제일겁니다.ㅎㅎ

라이브에서 LCR로 스피커를 설치할 경우와 LR로 설치할 경우의 차이를 이야기 해보죠. 초보도 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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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Wooseok Lee 무대 양 옆이 넓어서 가운데가 지향각안에 안들어올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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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ㅎㅎ 그건 당연한 거구요. 그거 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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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oseok Lee 초보 환영이라셔서...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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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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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웅 LCR 로 설치할때와 LR 로 설치할때
음원의 정위감이 정돈되는 차이 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없네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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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어느게 어떻다라고 해주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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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웅 스피커를 LCR로 세팅했을때 
지향각 보충 효과도 얻으면서 
믹싱할때 패닝시 좀 더 깊은 스테레오

이미지를 얻을 수 있는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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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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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riss Jo 2D에서 3D로 바뀌는 느낌이 날까요? 가운데에 하나 더 있으니까..그래도 사람 귀는 2갠데..그래도 가운데서 소리를 따로 더해지니까 좀더 입체적일것 같은데.. 한번도 안해봐서.. by초보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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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팬텀 이미지를 공부해보죠~~. 일단 땡~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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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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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ng-sub Park 스테레오 벨런스가 유지된 곳에 계신 분들에 비해 센터필 중심의 범위에 있는 관객은 왠지 손해 볼것이라 는 저만의 선입견이 있습니다.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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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자, 질문의 범위를 한가지로 좁혀보죠. 다른 건 또 따로 이야기 해보구요. 팬텀이미지로 잡히는 중앙부의 소리가 실제 센터 스피커로 소리가 나온다는 부분이 좌우 스피커와의 관계에 어떤 영향이 있을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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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승환 LR 로 설치 할떄보다 LCR 의 경우는 그 LCR 의 LR 을 좀더 넓게 벌리거나 해야할것같아요.. C 랑 LR 이 생성하는 팬텀이미지가 겹치면 스테레오 이미지가 좀 좁아질것같아요
LikeReply117 hrsEdited
박찬웅 펜텀이미지가 좌우 스피커에서 출력될때보다 추가로 센터스피커에서 출력될때가 명료해진다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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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ng-sub Park 오히려 c때문에 LR 에 상쇄가 생길 수도 있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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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ng-sub Park 어느분 석사논문에 그 때문에 센터필도 같은 소스의 종류의 스피커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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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자, LR로도 충분히 커버가될 만한 공간, 즉 굳이 센터가 없어도 되는 공간인데, 센터를 중앙에 설치한다면 어떤 상황이 생길까요? 구체적으로 강연자가 중앙에 서있고, 센터와 좌/우에 같은 강연자의 소리가 나온다면, 그런데 R스피커쪽에 조금 떨어져 앉아있는 자리에는 어떤 소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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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riss Jo 소리를 내는 대상이 가운데서 있는 느낌이 들지않나요?..여기서 막히네요.. 팬텀 이미지(모노 성분을 만드는 가상의 이미지?)라고 하셨는데..DAW로 같은 음원 LR, LCR, C 비교해서 들어보는데...같은 볼륨으로 했을때 LCR이 가운데를 보충해서 꽉찬 느낌이 나네요. 이게 팬텀 이미지 효과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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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LCR, C라는게 그 위치에 스피커를 놓으신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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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riss Jo 아 이어폰이요.. 모노음원 팬으로다가 L,C,R 각각 설정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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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ㅎㅎ, 그건 좀 아니죠~~ 전부 다 팬텀이미지니까~ 좌. 우 각각 스피커에서만 나오는거 뺴고는~
LikeReply17 hrsEdited
Chriss Jo 역시 저도 답글 달면서 아-그러면 안되네 했습니다.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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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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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웅 센터 스피커의 영향으로 인해
강연자의 소리가 마치 가운데에서 
들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ㅎㅎ


틀렸으려나요..? 긁적긁적^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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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혁 LR로 설치했을 때 보다 LCR로 하게 된다면 관객 입장에서 가시선과 가청선을 일치시키는데 조금 더 용이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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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시간차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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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혁 센터에서 강연자가 강연을 하는데, LR보다 C 스피커의 레벨을 조금 더 크게 한다면 시간차를 조금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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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작은 공간이면 괜챦을텐데, LCR정도로까지 해야할 정도라면 대부분 공간이 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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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riss Jo 딜레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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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혁 사실상 LCR스피커로 사용하는 큰 규모의 공연을 직접적으로 경험해 본적이 없어서 감이 안오네요.. 뮤지컬이라면 모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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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ㅎㅎ, 예를 들어, 해당위치에서 0.5초의 딜레이로 해서 소리의 시차를 맞추었다고 봅시다. 센터에서 소리가 나오고 0.5초 뒤에 우측 스피커에서 소리가 나와서 그게 같은 시간에 들리게.. 그런데, 그 경우 그 위치가 아닌 우측 스피커쪽에 더 가까이 있는 사람은? 아님 센터쪽에 더 가까이 있는 사람은? 머리아프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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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혁 딜레이로 시간차를 극복해야 할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위치마다 다 달라지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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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그러면 LCR을 구성한다라는 것이 사용법의 문제와도 관련된다라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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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혁 
규모의 크기에 따른 LR 시스템에 있어서 어떤 부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C를 둔다는 의미인데, C를 두었을 때 생기는 이점과 단점을 잘 구분해서 LCR 시스템을 사용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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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영화관에서 대사의 대부분이 중앙에서만 나오는 이유가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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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혁 맞습니다 눈으로 보는 영상에서는 가운데서 말을 하고 있는데, 귀로 들어오는 말소리가 가운데서 나지 않고 대사가 가운데서 나지 않고 왼쪽에서나 오른쪽에서만 나면 이상하다고 느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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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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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웅 LCR모두 같은 소리에 같은 레벨이라면
시간차가 크게 발생하여 시간차로 인한
정위감 변화가 크게 일어나지 않을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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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요기 윗 댓글의 답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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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웅 굳이 LCR을 구성할 필요가 없는 공간에
구성하였다는것은 오히려 왜곡을 
일으키는 문제가 발생이 될 거 같다라고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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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웅 장선생님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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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LCR을 선택하는 디자이너의 이유는 LR로 중앙부가 커버 안된다라는 이유로 선택을 하죠. 문제는 강연자의 소리를 센터에만 보낸다면 당연 좌/우의 데드스팟이 있을거고, 그렇다고 같은 레벨로 LCR에 보낸다면 설명된 시차의 문제를 극복하는게 불가능이고,, 이 이후의 스토리는 디자이너의 디자인 철학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운영의 실제적 기술인거고~~ 이런 이야기를 읽는 부분에 짜릿함을 느끼시면 좋겠습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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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웅 아하 그렇군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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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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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나중에 준비해서 MMC와 같이 시스템 디자인 과정도 해야할것 같습니다. 아주 비싸게 받아야지.. 장사밑천 배워가는건데.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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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riss Jo 앜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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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ho Ryan Jeong 그땐 저도 함께....왕초보입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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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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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수영 ㅋㅋ
이런 알짜배기 기초 정말 유용하고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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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Richard Ro 참조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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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은 최대한 LR추천 합니다
경험상 LCR의 한계는 있는것 같습니다
중첩으로 인한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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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완철 LCR일경우 재미진 현상이 발생하는데 얼라이먼트도 잘 맟추어야 하지만 서브가 그라운드LR로 추가 배치될때와 LCR로 추가 배치될 때의 차이도 많이 나는데 믹싱할때 소리를 어느 포인트에 재생하느냐도 관건이죠 하우스 디자인에 따라서도 달라질 것이고 상황에 따라서 입체감을 줄것이냐 아님 모노 믹스가 될것이냐
차이들이 많이 있는데 믹스마스터 클레스 가면 의구심이 사라지죠~^^
LikeReply216 hrs
정승환 LR 로 팬텀이미지 생성이 충분히 가능한 공간에 C 는 불필요할것같아요
LikeReply16 hrs
Hojoon Chang 자, 너무 와이드해서 LR만으로는 답이 안나온다면 센터클러스터를 사용해야할거구요. 그럴 경우에 센터 클러스터, 클러스터라고 했습니다. 통 하나 넣는거 말고,, 센터 클러스터만으로 좌우 전체 공간을 채우게 설계할겁니다. 제가 설계를 한다면,, 그래서 연설, 강연, 설교의 경우에는 센터 클러스터가 거의 90퍼센트 이상으로 나오게,, 그리고 좌/우는 아주 약간의 존재감 같은 역할만 하게 하겠지요. 그러면 LR은 뭐에 쓰냐면, 음악에 써야겠지요. 그럴 경우에 센터는 어떻게 쓰냐면, 좌/우를 보조하는 정도로만~~. 이러면 언급된 문제점들을 거의 커버할 수 있고, 되려 문제점을 커버하는게 아닌, 하나의 철학을 가지고 설계를 하게 되는 것이 되죠~ OK?
LikeReply1316 hrs
Hojoon Chang 이 글 읽으면 장음샵으로 후원금 3천원씩은 보내셔야 합니다.ㅋ
LikeReply316 hrs
Hojoon Chang 모자 하나 길가에 둬야하는데..ㅠㅠ SungEun Kim총무님 수금~~ㅋㅋ
LikeReply316 hrs
Hojoon Ch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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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주영 덕분에 미약한 지식을 조금이나마 채우고갑니다ㅠㅜ 사실 무슨 이야기인가 전혀 갈피를 못잡아서 댓글만 몇십분째 보고있었네요... ㅠ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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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복 전 지금 교회에 센터스피커를 설치했습니다. 3주쯤 된거 같네요. 앞자리에 앉은 성도님을 위한 배려라고 생각했습니다. LR로 충분한 공간이지만 앞자리는 머리위로 소리가 지나가는 느낌이 있어 센타스피커 설치했는데 앞자리의 장로님들 너무 좋아 하십니다^^ 
또한 밴드리더가 센타로 나오는 목사님소리와 드럼소리가 잘 들려서 좋아하네요. 저희는 목사님 소리와 드럼소리만 센타로 내 보냅니다.
UnlikeReply416 hrs
KangJin Heo 학교에서 일부러 영화음향 관련 연극영화학부 수업 들을때 5.1채널 시스템으로 들어보니(이번학기에 잠깐 다니다 휴학했지만..) 장선생님 말씀대로 음악, 사운드이펙트, 폴리 등은 L, R위주로, 대사는 C위주로 나오게 하더라고요. 대사의 경우에는 안정감있게 자리잡으며 약간만 공간감을 주고, 긴박한 장면에서의 음악이나 효과음들을 사용할때는 무대가 넓어지며 긴박감을 고조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LikeReply315 hrsEdited
Hojoon Chang 그건 원칙입니다.^^
LikeReply115 hrs
Hojoon Ch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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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ho Ryan Jeong 이야~ 오늘도 대단한것을 배워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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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joon Chang 이 부분은 분산배치의 단점과도 어느정도 부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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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승환 얼마전 글에 드럼 마이킹 오버헤드 + 센터 에도 이런 비슷한 개념을 생각할 여지가 있는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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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준 Wow~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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