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호준음향워크샵(Facebook 그룹)

장호준음향워크샵(Facebook 그룹)

1 day ago

벗꽃이 피고 이제는 져가네요. 시간이 엄청 빠릅니다. 벌써 4월 둘째주..출첵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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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years ago

[중급퀴즈] 게이트의 Range 기능으로 할 수 있는 실제적 예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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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ay ago

지원하세요~📢 2021년도 2차 예술의전당 채용공고예술의전당에서 새로운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할 직원을 채용하오니 많은 응시 바랍니다.😊🔎채용분야- 영상기술 / 2명- 무대기술 [무대음향] / 3명- 무대기술 [무대조명] / 2명- 무대기술 [무대기계] / 1명🔎채용형태: 일반정규직 블라인드 채용🔎접수기간: 2021. 4. 12(월)~4. 20(화) 18:00 까지 (8일간)🔎접수방법: 예술의전당 채용 홈페이지 온라인 접수 (*우편, 이메일 및 방문접수 불가)🔎서류전형 합격자 발표: 2021. 4. 30(금) 예정🔎채용 홈페이지 : sac.recruiter.co.kr☑️ 예술의전당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자세한 채용공고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기관은 정부의 블라인드 및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인재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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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years ago

#드럼마이킹 #질문킥 마이킹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혹시 드럼 마이킹 하실때 킥을 2개 하시나요?(특히 라이브 상황에서)공연에서 엔지니어들이 장르를 불문하고 킥을 두개씩 마이킹 하는 경우를 많이 봐서요. 채널 구성 보면 CH1, CH2 // KICK IN, KICK OUT 으로 BETA91, BETA 52, E901, E902 라던가 등 다양한 조합으로 킥을 두개씩 마이킹 하는데 홀에 하나 하는것과 확연한 차이가 있나요?있다면 어떤 이유 때문에 그렇게 하는 건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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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days ago

오늘의 공부주제입니다.gongkachu12.tistory.com/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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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eek ago

4월 첫 출첵입니다. 왜하냐면.. 같이 공부하는 그룹이니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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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days ago

라이브는 변수가 많기는 합니다. 전혀 경험해보지 못하거나 왠만큼 경험해보지 못했다면 그 변수들에 바로 바로 대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FOH에 앉아서 무대 위 웻지 상태가 들리기도 해야 합니다. 신기하지만 들립니다. 특히 피드백은 어디서 나오는지 바로 확인이 될 수 있습니다. 초능력이 아니고, 특정부분의 음색변화를 알아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기본적으로 믹싱의 기술을 레코딩과 같습니다. 요 며칠 계속 언급되는 게인스트럭쳐에 의한 정확한 레벨 확보,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 전혀 폐쇄된 스튜디오 공간과 차이가 날 이유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차이가 있어서 라이브 믹스가 안되는 레코딩 엔지니어나 반대의 경우라면, 기본적인 믹싱의 문제가 있는 거라 봅니다. 늘 말하는 것처럼 x32래서 안되고, SSL이라서 되면 아닌거죠.라이브에서 피드백이 가장 큰 문제가 된다면, 좀 더 연구해야 합니다. 그 단계는 최우선적으로 넘어가봅시다. 물론 연주자나 퍼포머가 만드는 부분도 미리 최소화 하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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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eek ago

다른 의견이 아닌 구체적 자료에 의해서 틀린 이야기를 하는 부분들에 대해 어떻게 할지 참 고민입니다. 단순 오지라퍼의 수준이라면 그냥 그거려니 해야겠지만, 분명한 에러가 있는 내용을 아주 분명하게 이야기하는 동영상들에 대해서.. 참 뭐라고 하면 저격한다고 할꺼고, 그냥 두면 당연히 그게 맞는 줄 알고 가뜩이나 어려운 음향공부 더 멀리 돌아가게 되고,,편집 안한 실시간 믹스 동영상을 많이 올려놓고, 그것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분명하게 갖추어야 하는 기본 기술을 이야기 하는 것은,, 그래야 공부에 뜻을 가진 분들이 분명한 목표를 가질 수 있다는 판단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보여 드리는 실시간 믹스는 최소한 프로라면, 그리고 경력이 저 정도라면 누구나 해야하는 기술이라고 봅니다. 그 이하의 경력에도 그 정도의 실력이 나오는 분들이 많기를 바랍니다. 진심으로.. 밥그릇 싸움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어쨋건, 제가 말하고 제가 쓰는 글들이 각자 목표하는 방향의 정확한 네비게이션 기능을 한다고 믿고 따라오시는 분들에게 최소한 시간절약 정도는 해드리게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아시면 좋겠습니다. 왜, 요즘 유투브 조회수가 안나오는지 잘 이해가 가지 않지만, 아마도 꽃구경이 이유라 봅니다. ㅎㅎ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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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days ago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걸레질 자주 하는 바닥에 축광테이프를 깔려고하는데요. PVC든 면이던 못 견딥니까? 못견디면 의자옆에 붙일까 생각중인데 조언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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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eek ago

유료인 Smaart를 많이 사용하긴 합니다. 무료이면서 그래도 꽤 괜찮은 프로그램이 REW입니다. 제 믹스룸도 이 프로그램으로 튜닝하고 세팅해서 사용중입니다. 4월 이걸로 공부를 시작하시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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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eek ago

이완철감독님의 열심을 보조하기 위해서 혼자 떠들기 시작..ㅎㅎ31밴드 GEQ를 채널 스트립에 쓰면 좋을까요? 안 좋을까요? 물로 쓰기 나름입니다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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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eek ago

자주 나오는 질문 중의 대표적인 하나입니다. 음향기초반에 최근 집중적으로 다뤘구요. 기초반치고는 너무 깊게..ㅎㅎ고주파 노이즈에 대한 부분입니다. 해결책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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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eek ago

코로나 쫌 어떻게 했으면 좋겠습니다.ㅠㅠ오프라인으로 할 일이 많은데.. 드럼 레코딩 세미나도 좋고, 콰이어 레코딩,, 뭐 얼마나 많은데..ㅠ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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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eek ago

천만원짜리 무선마이크보다 만원짜리 케이블 꼽은 마이크가 일단 우선이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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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eek ago

예전 장음샵 초기 왜? 그럴까 씨리즈가 생각납니다.~^^여러분 음향기기들은 전기 전자 교류원리로 만들어진 기기들 입니다.각각의 기기들의 기능을 왜?그럴까 고민해보시면서 메뉴얼도 찾아서 읽어보고 그기능을 어떻게 써야 좀더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사용 할 수 있을까 고민을 해보아요~~^^그래서 오늘의 왜? 그럴까의 주제로 마이크와 스피커 공기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소리를 받는 장비 출력하는 장비로 구분을 했지만 원리는 같은데요 왜? 그럴까요~~여러분의 생각을 서로 댓글로공부 해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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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eek ago

DI 박스 입력과 링크에 각각 두개의 다른 건반을 연결하면 안되냐라는 질문. 물론 동시에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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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eek ago

프로디지가 내한공연당시 오퍼레이션 담당하셨던 존버튼 감독님 이십니다.일단 국제적으로다 유명하신 감독님이라 따로 설명은 안드려요이영상을 보여드리는 이유는 제가 내한당시 어시스트 해서가 아니라 감독님이 전달해주신 내용대로 아웃보드 이팩터 셋업진행은 제가 한게 맞는데 직접 가져오신 이팩터랑 아웃보드로 일부 교체하신것도 있지만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콘솔의 마스터 및 아웃단 레벨미터를 참고하시라고 올려 드리는겁니다.전에도 이야기 했지만 모든페이더는 인아웃 전부 유니티지점에서 출력단 메인 아웃레벨 기준으로 어느정도 이상은 나와주게 게인스테이징 및 게인스트럭처 한다고 말씀드린적이 있는데요 영상 자세히 보시면 레벨미터 표기 기준만다를뿐 충분한 레벨을 확보하시는걸 볼 수 있으실겁니다. 물론 페이더를 자세히 보시면 제가 이야기 드린 방법과 별차이가 없다는걸 아실거구요저만 그러는게 아닙니다.~~^^이론은 진리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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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eek ago

뜬금없는 질문 죄송합니다.무선마이크 생각을하다 갑자기 든 생각인데지금의 마이크는 주파수 하나를 잡아서 하나의 채널로 사용하잖아요?그럼 사용할수 있는 대역 안에서 한정된 채널만 운용할수 있구요그럼 900메가 대역 안에서 네트워크 방식으로 하나의 주파수를 가지고 IP로 분할시켜서 사용할수는 없나? 가능하다면 주파수 하나로 무선마이크 10대 정도는 커버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이렇게 안하는데는 다 이유가 있겠죠?ㅠ멍청한 질문 죄송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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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eek ago

오늘 도착했네요... 열심히 공부해야겠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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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years ago

정말 바보같은 질문 일수도 있는데요...무선 마이크 리시버 두대를 같은 주파수로 맞추고 마이크로 말을 했을때 하울링이라던가 다른 문제가 생길지 궁금해서 질문 드립니다게시물의 취지와 맞지 않으면 삭제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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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대형공연은 해봤냐 근거자료 보여달라 할까봐 미리 올려드립니다이정도면 대형공연에 속할지 모르겠으니 좌우 무대만 120m FOH까지 거리 100m정도 규모에 연인원 5만명이라고 하더라구요무대에서 스텝으로 있던거 아니니 오퍼레이터석 사진도 올려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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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아발론 프리앰프 as를 맡겨야하는데 어디로 맡기면될까요? 아님 혹시 프리앰프 수리할수있는 업체가 있을까요?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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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라이브 합니다. 오시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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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자.. 미리 공지하죠. 이따 9시반정도부터 유투브 라이브 하겠습니다. 미리 질문 준비하시면 좋죠? 장음샵하고 유투브로만 알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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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안녕하세요!최근에 Smaart 프로그램을 공부 중에 있는데 어찌저찌 해석을 하면서 보고 있지만 벅찰 때가 많아서 한글 매뉴얼이 있을까 검색을 해도 v6, v7만 나올 뿐 v8은 없더라구요...혹시 한글로 된 v8 매뉴얼이 있을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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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내눈에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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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벌써 3월 마지막 출첵입니다. 봄이네요...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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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이사진은 앞에서 올려드린 레벨미터 사진상의 멀티트랙입니다.콘솔은 x32 자체내장 오디오인터페이스카드로 받은소스라 체널 다이랙트아웃 소스의 웨이브파형을 보여드리기위해 올려드리는건데요 게인스트럭처에서 게인스테이징 중요합니다. 인풋자체를 마이크성능덩치보다 작게 게인을 잡고 시작하면 이런 웨이브 파형은 보시기 힘들게 아주 실선상태를 확대하고 후반작업때 끌어올리게 되면 믹스다운시 힉스도 같이 올라와서 골치가 아파지시게 됩니다.암튼 저는 이렇게 장비를 사용한다 라고 말씀드려요 이론을 실전에 접목시켜 응용해서 쓸것이냐 여러분들만의 해석 방법으로 쓸것이냐는 자신의 판단에 맞길께요 강요하거나 관철시키려 해봐야 직접 느끼고 격어본다음 또다른 방법들을 찾게 될수도 있고 새로운 이론이 탄생할 수 있는거니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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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제가 평소에 믹스하는 레벨을 DAW상에서 미터별로 사진을 찍어 보았습니다.DAW뿐만 아니라 라이브때도 비슷하게 하는데 콘솔 믹서 에서는 지금레벨에서 10프로만 덜하게 하게 채워서 출력합니다. 물론 메인만 이렇지 않고 모니터쪽 출력도 메인페이더쪽 레벨과 같은 레벨로 맞춰서 보내구요 사진상 부분은 모든 악기들이 풀밴드 상황에서 거의 클라이막스 풀보컬 상황 모든 마이크 인풋이 다합쳐져서 있는 상황때 찍은거라 미터기준에 따라서 피크처럼 보이실 수 있으나 실제론 피크는 아니에요~~^^ 제가 이걸 올리는 이유는게인스트럭처 하실때 레벨 단위표기를 참고하시면서 게인스트럭처를 하셔야 된다는 이야기를 드리고 싶어서 입니다. 무조건 크게하라는게 아니라 기준점 내에서 충분한 헤드룸 확보를 하시라는 이야기 인거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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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Syn-Aud-Con은 시스템 최적화에 대한 가장 정통한 교육과정입니다. 직접 참여한 적은 없습니다만, 비용이 좀 비싸기도 하구요. 이미 저는 알고 있는 내용이라서..ㅎㅎ 게인스트럭쳐에 대한 토론이 아주 따끈하게 나와서 공유합니다. 5분 걸리구요. 실은 6분짜리.. 영어지만 그림만 봐도 무슨 이야기인지 알겁니다. 신찬수대표와 이완철 감독님의 좋은 토론 감사드리며.. 여기 나오는 이야기가 제가 늘 하는 강의와 동일합니다. 다만, 뒤에 앰프를 풀입력으로 쓰고 싶다면 프로세서에서 줄이던가, 앰프 내부의 센시티비티를 조정해서 풀로 쓰라고 하는데,, 그건 그냥 원하면 그러라는 이야기구요.ㅎ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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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음향기초반에서 전기관련 노이즈 이야기가 나와서 오랫만에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우리대한민국 전기 발전 체계는 발전소에서 기본 삼상 발전을 합니다.발전량에 따라 송전량이 다소 차이는 있겠죠 일단 발전소에서 변전소 까지의 전압기준을 특고압이라고 이야기하구요 삼상 발전은 120도의 위상차의 원리로 발전합니다. 즉 음극과 양극의 코일 주고받고 하는 코일 덩어리들 간격을 120도 간격으로 발전용 회전 로터 외부로 삥 둘려져 있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모터스테터 코일도 비슷한 원리로 감겨있어요다음 변전소까지 도착한 특고압의 전압과 전류량을 다시 고압의 전압전류로 다운시켜서 각각의 전신주 변압기 또는 건물 기타 개발지구 아파트 메인 EPS실 각종 빌딩 메인 EPS실 변압기로 송전이 됩니다.다음 메인 EPS실과 전신주에 메달린 저압변압기로 변환되서 삼상 4선식 또는 단상 2선식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전기로 변환되어서 도달하게 되는데요삼상과 단상의 원리는 구글링 하시면 자료는 차고도 넘치는데 왜? 음향이야기하는 그룹에서 전기이야기가 나올까 의문이신 분들이 계실겁니다.왜냐하면요 음향은 교류 전기신호를 사용합니다.각종 전위차에 민감한 장비들이기도하지만 정작 중요한건 전위차로인해 인명사고가 날 수 있기때문이죠 제일 대표적이 사고 사례로는 방송중 배철수 선생님의 감전 사고라서 그때당시에는 다들 AVR을 무조건 써야 한다는 맹신도 분들의 이해력 부족한 시대여서 음향기기들은 음향용 분기된 상전분전함 차단기에 물려있었고 각종 전자 악기들은 AVR을 거친 전원을 사용하고 있었던 사례가 가장 대표적인 사례이고 야외 이벤트 지역축제에서는 어디라고는 이야기 하지는 않겠으나 그당시 LED 무빙이랑 파라이트가 없던시절 대파 소파 엘립소이드 각종 컬러지 끼우고 셔터질해서 컬러와 스팟 조도는 딤머박스 즐비한때 조명은 무조건 삼상 4선 써야만 하던시절 무대뒤는 한가닥에 100SQ 200SQ 메인 전선들이 일명 와리가리 잔디밭 위에 잘 깔아주시고 경시테잎 으로 가이드라인 친공간에 일반인 분들이 술을 거하게 드시고 객석 의자를 마음데로 친구분들인듯 3분이 나란히 안으시더니 주의를 들이고 거기계시면 위험하니 경계선 밖어서 보시라고 말씀드렸음에도 불구 쌍욕하시면서 니가뭔데 하시기에 놔뒀는데 의자 3분은 선위에 나란히 지근지근밟고 계셨고 한분은 트러스 고정 와이어를잡고 친구분들 어깨는 다들 붙어계셨는더 접지봉 덜밖혀있던 자리에 어느한분이 추가 되시면서 접지봉에 팔걸이를 하시려 그랬는지 잡는순간 다음 이야기는 굳이 설명 안하구요 뒤에서 윽 하는 소리들려서 그냥 철봉 난간잡고 1.5미터 높이 바리케이르 도달거리 3미터 날라서 바로 날라 차기 하고 살려드린 적도 있습니다.실화에요 음향하실거면 전기에 대한 기본 지식도 충분히 아셔야 합니다.라이센스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기본 원리 신호체계에서 전기의 흐름에 따른 영향들 기타등등 기본은 알고 계셔야 여러분의 목숨과 건강이 안전해지십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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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역시 게인스트럭처후 셀프파워드 자체 게인만 낮추고 음압디자인해서 셋팅한 콘솔 상황이구요 안보이긴하는데 mc분은 야외 스피커 앞을 아무 제약없이 지나다니는 상황이고 mc마이크는 그냥 열려있고 오퍼하는 수제자 녀석은 편안하게 플레이백만 하고 있네요~~^^ 한마디로 시스템 환경 셋업이 쾌적해진다는거죠^^참고로 야외인데 콘솔에서는 평균 음압이 101dBspl이였구요 스피커 코앞에 1.5미터거리에서 평균음압이 109dBspl 이였습니다 콘솔과 스피커 거리가 정확히 안재봐서 모르는데 대략 20미터 정도였던걸로 기억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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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예전에 진도 해남 명량축제때 진도대교 오디오 실시간 pa확성 반대편 해남 주무대와 2.3km거리 양방향 4트랙 공유하면서 진행했던 영상이구요 엄청 고생한 현장이였는데 광양시립국악단 마지막 날의 멋진 연주로 힐링되었던 행사기도 합니다.~~^^ 암튼 게인스트럭처는 진리 맞아요^^진도메인무대는 제가했구요 반대편 해남 주무대는 댓글 주인공 박상규 저랑 같이 회사다녔던 수제자 녀석 별명을 붙인 그당시 실장~~^^ 이였죠 진도메인무대 부터 해남 주무대까지 중간중간 서브 무대까지 모든 음향 시스템디자인과 물량을 박상규실장이 담당했구요 저는 셋업디자인과 음압디자인만 했고 그이외는 전부 박상규실장이 해냈던 철인 수제자의 빛나는 활약덕에 어떻게 무난? 하지는 않았지만 잘끝난 행사입니다.제친구의 도움의손길 무선마이크 리시버 새벽공수 작전도 있었고 상규친구의 고열 몸살 투혼도 있었고 화장실 갈시간 없어서 밥먹을시간도 거의 전폐하다 시피해서 바지에 실례를 해가면서 콘솔 잡아야했던 추억은 있지만서도 박상규실장의 어마무시한 상황대처능력을 볼 수 있었던 뜻깊은 명량대첩축제 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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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예전에 했던 실내 행사중에 한곳인데요 마스터 레벨을 보시면 노란불 중간 위로~~^^ 한쪽 타워기준 스피커는 디비테크놀러지 T8라인어레이 탑 4통 DVA 서브한통 조합 이구요 스탁이라서 탑 C커브 조금씩만 주고 스피커자체는 셀프파워드에 내장 DSP가 있는데 따로 얼라이먼트나 별도 DSP튠 없이 셋업한 상태에서 자체 내장 ATT노브로 음압디자인만 해서 사용한 현장 콘솔 마스터레벨 동영상 입니다. 마지막 장면보시면 알겠지만 MC가 스윗스팟 수평선상에 있는상태이고 심지어 우퍼 셋팅은 180도 지향성 선택해서 카디오이드 페턴 상황인데도 MC마이크 열어놓고 편안하게 동영상도 찍은 상황입니다.게인스트럭처와 음압디자인은 진리라고 볼수 있습니다.^^다들 해석하는 방식의 차이는 있겠지만요 2트랙 녹음 레벨도 아주 훌륭하게 잘되고 마이크 톤쉐이핑 아웃보드 엄청 잘먹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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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게인스트럭쳐를 중요시 여기고 잘 사용하려는 이유는 다이나믹레인지를 넓게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이완철 감독님의 경우 앰프를 10시에 놓고 사용한다면 앰프의 다이나믹레인지를 40-50프로밖에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그만큼 다이나믹레인지가 줄어든다는 것이죠앞단에서 게인스트럭쳐 아무리 잘해도 마지막단인 앰프에서 게인스트럭쳐가 잘못 이루어지면 결국 최종단이 앰프의 다이나믹레인지가 전체 다이나믹레인지가 줄어들게 되는것이죠저도 스스로 공부한거라 제가 잘못알고 있다면 조언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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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더러 저만 주장하는 내용이라고도 하고, 그게 틀렸다라고도 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제가 발명한 내용도 아니구요. 음향 공부하면 가장 기본적으로 나오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아예 대표적 앰프 제조사인 크라운의 자료로 같이 알아봅니다. 긴 이민 생활에 한국말도 영어도 잘 안되는 점은 이해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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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제가 올린 몇몇 글에서 회원님들이 읽는 내내 불편함을 느끼실 것이고, 불쾌감을 드리고 있다라는 것을 너무도 잘 압니다. 그럼에도 언급하는 이야기를 댓글로 썼고, 그걸 한번 더 여기 아래에 붙입니다. 분명한 이유가 있기 때문에 그렇다는 것으로 이해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청와대 게시판도 아닌데, 그냥 뭔가 도움이 필요하거나 공부를 원해서 오시는 분들에게는 아무 상관 없으실 수도 있습니다. 그 부분도 죄송합니다. 그룹 이름에 제 실명을 붙인 이유는 명예욕에 쩔어있어서가 아닙니다. 27년간 책을 통해서 알려진 이름이라 그렇게까지 소위 요즘말로 자뻑같은 명예욕 같은 것 관심두지 않습니다. 다만, 책을 통해서 알려진 이름의 책임감을 느끼고, 또 그 의무감 같은 부분이 있기 때문에, 다른 것 관심없이 오로지 공부에만 집중하자라는 의미일 뿐입니다. 더는 관련된 글이 안 올라올 겁니다. 다시 불편을 끼쳐드린 부분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ㅡㅡㅡㅡ음향업계 안의 일이라 언급하고 알리는 것입니다. 썩은 부분을 그냥 쉬쉬하거나 남의 일이니 상관없다라고 넘어가면, 썩은 부분이 본인의 일로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이 그룹이 바느질 동호회거나 자전거 동호회면 감독님의 이야기가 맞습니다. 그룹과 관계 없는 이야기니까요. 하지만, 그래도 어쨋건 제 이름 보고 가입하시고, 같이 공부하면서 일하자고 모인 분들이 상당수 들어보셨다고 말하는 업계에서 떠도는 이야기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이래도 관련 없는 이야기라 생각하신다면,, 물론 업계와 전혀 관련 없으신 일을 이감독님이 하고 계시다면 아주 불편하실거라 생각합니다. 그점은 양해부탁드립니다. 기술과 실력이 중요한 업계에서, 남을 비하하는 정도가 아닌, 근거없는 범죄자로 만들어버리는 범죄를 저지르고 있는 음향계 내부의 일이고, 그 피해자가 운영자이면서 그룹 이름에 들어간 것이라서, 그룹 회원분들께도 알려야 하는 제 입장을 분명 이해하시리라 봅니다.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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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피크값이 길어지면 교류 오디오 신호가 직류가 됩니다. 스피커에 큰 출력으로 들어가지 않아도, 직류성분에 의해서 스피커의 물리적인 데미지가 있습니다. 계속 움직여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게 하니까요.. 누구도 설명해주지 않던 피크치에 대한 문제점입니다. 단순하게 찌그러진다라고만 알고, 그렇게만 배웠죠.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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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youtu.be/rxfOCO9J4I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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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여러분이 생소하실 내용 입니다.음압디자인? 이게뭔데? 중요한건가?중요 합니다.음압디자인이란?하우스공간 즉 공연장 객석 또는 관람석에 분포되는 음압 dBspl을 일정하게 분배하는 작업으로 이걸위해서 개발된 스피커가 라인어레이 스피커 입니다.음압디자인을 잘못하면 여러가지 현상들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때 발생되는 현상을 먼저 나열해보자면1. 하울링/피드백게인스트럭처를 잘해도 음압을과도하게 셋팅시 메인스피커 볼륨이 과하게 ATT를 당겨셔 발생하게되는 현상으로 페이더에 항상 손을 올리고 긴장타게 하는 현상입니다.2. 힉스노이즈과도한 음압디자인을 하게되면 앞서 이야기한 앰프 ATT를 당겨놓아서 스피커에서 비소리같이 또는 쉬 소리가 스피커에서 발생하게 되는 현상입니다.3. 청력손상과도한 음압디자인은 객세 제일 앞단의 사람들은 귀가 아플정도의 음압을 듣게되어 장시간 노출시 이명현상을 격으시거나 청력에 지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그렇다면 이 3가지현상을 줄이거나 없에기 위한 방법은?게인스트럭처가 답인데요 콘솔 마스터 레벨미터기준으로 마스터링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최소 노란불 중간이상 꽉차고 탄탄한 사운드레벨로 믹스하신소스를 플레이 하셔서 즉 자신만의 레퍼런스를 마스터링 레벨로 플레이하셔서 콘솔에서 재생 하신뒤 (이때 앰프의 ATT는 소리가 안나가게 시계 반대 방향으로 놓여 있어야 합니다.)앰프의 ATT를 해당 포인트에 음압을 들으시면서 서서히 해당 포인트존에 맏게 조절해주시는 작업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이과정을 음압디자인을 하는 과정이라고 합니다.그렇다면 스피커 얼라이먼트 작업은 무었인가요? 하시는 분들이 계시겠죠?~~^^ 시스템 튠과정의 일부로 서브스피커와 탑 (풀렌지)스피커와 재생할때 소리(주파수)가 날라오는 시간차를 맞추는 작업으로 저역대 서브의 에너지가 파장이 길고 오래가는 점을 착안한 여러 방식들이 존재하는데 이부분이 궁굼하시다면 다음 게시물로 연재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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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얼라이먼트가 꼭 필요한경우가 3번째 그림 사진부터입니다.저건 무조건 얼라이먼트 해야되는 상황이죠 스피커들이 전부 앞으로 쏘는데 수평선상 위아래 위치가 다른고 수직선상 앞뒤 위치는 일단 동일 선상이라도 수직 수평 모두 동일선상이 아닌경우 얼라이먼트가 안되면 일단 여러가지 현상들이 발생해요 일일이 나열하기는 체력낭비라 일단 안좋다.~~^^라는거죠그럼 첫번째랑 두번째는 얼라이 먼트 안해도 되나요?어느 스피커냐 제조사스피커와 앰프가 뭐냐에 따라 꼭! 해아하는 기종이 있고 안해도 되는 기종이 있는데요즘 메이져사들 앰프내장 dsp는 스피커데이터만 불러다놓고 하우스 첫단에서 플라잉기준 탑 제일 아래 웨이브가이드랑 서브센터 거리를 서로 레이져로 거리측정해서 제일 가까운 스피커체널 앰프 dsp에 차이나는 거리만큼 미터로변환해서 거리입력후 딜레이활성화만 시켜주고 써도 기본이상 소리 잘납니다. 시간 없으면 굳이 안하고 쓰셔도 무방할정도로 소리는 잘납니다.~~^^헌데 꼭! 필요한경우가 제조사가 제공하는 각각의 캐비닛의 데이터가 안맞는 아주 구닥다리 막통스피커의 경우는 무조건 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제조사가 제공하는 방식이외 변형된 방식으로 사용해야 할경우죠 카디오이드 페턴을 만들긴 했는데 제조사가 권장하는 스팩상 방식이 아닐경우 제조사가 하라는 방식대로 했어도 위치를 권장사양 위치와 틀리게 배치해야 할경우등이죠 예전 스피커들이 바이앰핑하는 2웨이 3웨이 구닥다리 앤클로저와 왜이브가이드 벨런스가 무너진 멍텅구리 스피커만 아니라면 위치만 특별히 중구난방 아니라면 얼라이 먼트가 굳이 없어도 되는경우가 많습니다.포인트 어레이 스피커 딸랑 LR 한조만 있는데 그것도 풀렌지에 페시브 2웨이 스피커인데 튠한다고 DSP를 별도로 추가해놓고 엄한 타임딜레이에 그래픽이큐에 게인 콩알딱지에 별의별 난도질을 하는 경우를 종종 보는데요 게인스트럭처후 앰프 ATT로 음압조절만 했는데도 DSP걸었을때 옛날 하이 혼로드 동네 이장님 사운드가 선명한 전대역 재생 사운드로 풍성 선명해진다는 사실을 일단 직접 격어보시면 압니다.이론데로 해본자와 해보지 않은자로 나뉘어 질 뿐이죠 ㅠ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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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가해자 본인이 변호사에게 물어보니 벌금형정도로 끝날 것 같다라고 스스로 피해자인 저에게 고백(?)한 범죄사실을 두고, 중간에서 좁은 업계에 서로 송사하는 일이 보기 안 좋다라는 취지로 그냥 용서해주시라고 하시고, 또 더는 그런 불쾌하고 더러운 일들이 벌어지지 않을꺼라는 기대감에 고소장 접수를 1년째 보류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어제 언급한대로, 근데 그게 보기 안 좋다라는 것이 아니고 스스로 자기 측근이라는 가해자가 불편해할까봐 그러셨다고 저에게 이야기하는 것은 도대체 이분들이 어떤 사고의 인간형이기에 가능한 판단인지 모르겠습니다. 다 털어드리고, 본격적으로 저격을 해볼까요? 그런 시간 낭비를 할 이유 조차 없어서 안 해왔더니 완전 물로 보고 계신 것 같습니다. 스스로 음향계 떠난다고 하던 가해자는 아직도 버젓이 전혀 죄책감 안가지고 활동하시는 것 같고.. 한국 4대 음향협회장이라 소개된 글도 지인이 보내줘서 봤습니다. 설마 스스로 그렇게 표현하지는 않았을겁니다만.. 1. 작년초에 벌어진 일처럼, 저에게 뒤집어 씌울려는 모든 가짜뉴스는 이제는 더 돌아다니지 않을거라 확신합니다. 그렇게 지저분한 업계는 이젠 아닐테니끼요.2. 본인이 시인하고 거명한 잘못에 대해 적시해서 제대로 사과하시기 바랍니다. 지난번 올린 사과문의 내용에는 아무것도 적시되어있지 않습니다. 제가 후배들을 폄하해서 열받아 뒷담화 했다고 썼는데, 소위 폄하라 말하는 글이 나온 시점에 가해자와 그 일에 대해 나눈 메시지가 있습니다. 열받으신 것이 아니고 저에게 염려하지 마시라는 내용의 메시지를 아주 친절하게 나누었습니다. 자기가 한 메시지 내용 찾아보면 다 나옵니다.3. 이건 가해자로 지목된 1인 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스스로 팩트체크 다 했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팩트의 근거라 이야기하고 동조한 인물들이 여럿 있다라는 이야기이구요. 어제 카톡하신 회장님도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에게 그러지 말라고 야단치셨다고 하더군요. 여러명은 되겠네요. 십여년전부터 괴담처럼 돌아다니던 이야기라고 알고 있습니다. 사기꾼에 수배범, 밀수범, 하다못해 병역기피자로 말하고, 와이프까지 언급하며 건드린 일에 대해 스스로 벌금형의 범죄라 인정한 사건의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하는 것 아닐까요? 제정신이라면.. 조만간 형사들이 영장들고 찾아가야 정신이 들까요?4. 고소를 진행한다고 업계에서 제가 왕따가 될까요? 동료이자 후배를 그랬다고? 위에 적시된 내용을 보고 듣고도 제가 너무한다라고 이야기하는 업계일까요? 5. 할 일이 더 많고, 시간이 중요한 제 인생에 낭비할 이유가 없어서 그냥 있는겁니다. 가해자나 중간의 인물이 누군지 잘 아시는 분들은 적어도 제대로 판단하시겠죠. 제가 이들 인물에게 피해를 준 것이 뭐가 있는지 고민을 해봤는데.. 그냥 저 자신이 이들에게 걸림돌이 되는 것이겠네요. 그렇다고 경력, 실력, 이름값, 업계의 인지도,,, 할 수있는 일은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뒷담화 수준이 아닌 범죄행위겠지요. 일면식 없는 페친에게 언급된 스스로 팩트체크 했다라는 이야기를 하고, 미국으로 저에게 공부하러 올 분에게 친히 전화걸어서 가지말라고 하고.. 6. 어떻게 할까요? 모든 경우의 주사위는 제 손에 있는 것 같은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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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TR 의미를 이해못하시는 분들이 있을듯해서 말씀드립니다.TR이란건 트렌스퍼머의 약자로 줄임 말 입니다.TR의 역활은 전압과 전류를 일정양을로 내보내는 장치중 한가지 인데요 그럼 왜? 음향에서 TR이 존제 하냐 하면요 음향은 교류신호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요즘은 디지털화되서 아나로그 TR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얼토 당토 않은 뻥을 치고 다니는 분들이 계신데 입력과 출력 최초 최종단은 아나로그신호로 주고 받습니다입력 TR은 콘솔 또는 스튜디오에선 마이크 프리앰프단이 되겠죠~~^^ 예민하신 스튜디오 감독님들은 헤드게인 돌려가면서 AC전압을 일일이 측정 체널당 비교해가면서 체크하시는 분들도 계실정도로 중요한 TR 입니다. 출력단을 본다면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앰프가 되겠죠 앰프의 TR은 출력자체가 정해져 있습니다. ? 정해져 있다굽쇼?네 정해져 있습니다.고가일수로 출력이 높겠죠? 임피던스 지원 포멧또한 선택의 여지가 높구요~~^^SR쪽에서는 고가일수록 임피던스 매칭 지원이 최대 1.4-1.2옴까지 지원할 수있도록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그럼 왜? 임피던스 메칭이 중요한가요? 질문을 하실수 있겠죠~~^^ 댓글 쓰다보니 게시물 급이 되버리는데 스피커의 제원은 스피커 내부 코일을 감은상태에 따라 임피던스와 움직이는 감도 센스티비가 정해지는데 이때 임피던스 메칭이 안되있을시 조금이라도 스피커나 앰프가 저항값이 안맞는 상태에서 어는 한쪽이 주고 받는 힘이 언벨런스 되어 과입력이 발생시 무리가되어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흔히들 잘못인지하고 계신부분이 앰프가 스피커로 보내기만하는 장치로 알고 계신데 잘못 알고 계신겁니다.스피커 코일이 앞뒤로 움직이면서 교류 신호체계라서 보내기도하고 스피커코일이 다시 뒤로 움직이면서 받기도 합니다.한마디로 내보내출력과 저항(임피던스) 값만큼 주기도하고 받기도하는 장치라는 거죠 그래서 앰프와 스피커의 입출력 W양과 임피던스를 잘 매칭해야 합니다.스피커의 임피던스는 코일에 의해 정해져 있기때문에 임피던스 메칭시 앰프의 출력 지원 임피던스에 맞게 체널당 지원 출력스팩에 스피커를 맞추셔야 합니다.암튼 모든 원리가 각각의 물건 스팩에 맞게 공간음압에 맞게 디자인되고 설계되고 설치 되어야 한다 이말이죠 엄한 장비탓 하면 장비빨 세워야 좋은 사운드 이런 이야기만 주구장창 하면 안된다. 라는 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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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사진상 믹서의 헤드앰프와 마이크의 관계는 외부 물리적인 에너지를 교류전기신호로 변환 하는 시작 과정이구요 대충 순서대로 나열한거라 참고만 하세요 앰프는 믹서 헤드앰프의 반대 역활로 전부 믹서에서 처리된 신호를 원하는 음압에 맞게 조절하려고 att를 달아놓았을뿐 앰프가 신호 연산 처리는 하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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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이완철 감독님, 신찬수 감독님 두 분의 열띤 토론을 잘 지켜보고 계실겁니다. 감사하게도 제가 원하는 방향으로 두 분, 그리고 다른 참여자 분들도 애써주셔서 참 좋습니다.자라면서 토론 문화를 경험하지 않은 우리의 문화가 늘 아쉽죠. 정치야 말할 필요도 없구요. 사회 지도층이 토론회에 나와서 상대방 주장은 전혀 경청안하고 본인 하고 싶은 말만 하고.. 간만에 후끈한 장음샵 보기 좋습니다. 열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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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여러분이 햇갈리실 수 있어서 말씀드립니다 게인스트럭처는 신호레벨을 처리하는 일종의 방법이자 이론입니다. 방사되는 음압과는 다른 개념입니다.그리고 앰프의 출력은 신호 처리 과정이 아닌 출력과정이구요출력 프린터 용량 자동차 배기량 엔진 출력 토크양은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프린터를 얼마나 할지 자동차는 얼마의 토크비로 얼만큼 속도를 내서 갈지는 누구든 마음데로 가능합니다.그렇다면 자동차 최대 토크비상태로 풀 악셀을 밟고 있다면?물론 토크비최대면 기어랑 모든 과정을 포함시키겠죠^^그렇다면 도로 상황을 라이브 현장상황으로 비교해볼때 사고가 날까요? 안날까요? 뭐든 과하면 망가지죠 장비든 차량과속으로 부속들 망가지든 앰프의 att도 그런 역활 입니다.게인스트럭처로 아웃보드 dsp처리까지 마친 신호를 적정한 음압으로 자동차로는 적정한 엑셀량과 기어비로 속도를 유지 음압도 과하지 않은 음압으로 방사하는 쪽인거죠 엄현히 신호 처리와 출력 방사는 차이가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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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신찬수 실장님 께서 말씀 하신 부분 입니다.다이나믹 레인지 그림을 그려서 사진으로 보여 주셨는데요앰프 회로를 먼저 이해를 해보시면 다이나믹 레인지 의미가 신호처리 과정에서만 존제 한다는걸 알게 되실겁니다.앰프출력 직전 가변저항 att의 역활은 음압디자인을 하기위한 수단입니다. 앰프 출력은 그냥 항상 풀로 열려 있습니다.그림상에는 케이블 저항을 안썻네요~~^^ 게이블 길이에따른 임피던스 차이도 발생합니다.케이블 길이가 남는다고 동글동글 이쁘게 말아 놓아도 자성으로 인해 임피던스가 달라질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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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근거나 자료를 자꾸 얘기하시니 튜닝에 관해 언급할려면 근거자료로 먼저 제시하는게 낫겠다 싶네요2008년 페스티벌에서 작업한거고요측정마이크를 놓고 와서 sm58로 지향성서브우퍼 튜닝한겁니다그때는 관련정보도 없고 혼자서 연구하고 저 우퍼를 혼자 셋업했습니다(저당시 몸무게 50키로)지향성으로 만드니 우퍼 앞과 뒤의 레벨차가 18dB가 차이가 나더라구요이정도면 튜닝에 관해 말할 근거 정도는 되는거죠?오늘은 이만하고 내일 올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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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오늘 엔지니어에 대한 중요한 이야기를 많이 했습니다. 14분을 마이크 뮤트한 상태로 해서,, 잘라낸 버젼입니다.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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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불금 라이브 시작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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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youtu.be/oFpoai873lU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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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드디어 Big Sur를 지원한다네요.avid.secure.force.com/pkb/articles/readme/Pro-Tools-2021-3-Release-Notes?mkt_tok=MTQ5LVdGWi02NzY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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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개인 피드에 올린내용 입니다.여러분께서 음향 오퍼레이터를 하시기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아셔야할 내용이기도 하구요 일단 믹스가되신다는 전제하에 공연시 이과정을 거치는겁니다.제일 중요한건 믹스가 기본적으로 뒷반침 되어야하구요 공연을 위해서는 시스템디자인과 하우스 음압디자인 부분도 아셔야 공연 음향 디자인 및 믹스를 하실수 있어요 이모든게 다되어야 라이브 음향감독인 것 입니다.공연 시스템 대관 및 내한공연 또는 콘서트등 관련~~^^ 구성을 간략하게 이야기 해보죠1. 장소대관 공연을 하기위해서는 장소부터 물색하죠공연을 하기위해 적당한지 관객 수용은 얼마나 가능한지등2. 시스템 대여 돈이없는 가수나 인지도가 낮은 가수또는 공연 기획자분들의 경우 자체 극장또는 시설에 설치되어있는 장비를 대여하는데 사이즈가되거나 내한 공연 규모가 커질때는 대형 렌탈프로모션 회사에 시스템 테크니컬 라이더를 사전에 보내서 준비가능 여부등을 확인 합니다.3. 공연준비 공연을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리허설 이란걸 합니다.보통은 공연 시스템 오퍼레이터 분들이 함께 참여해서 콘솔 씬도짜고 아티스트분들 연기 또는 노래 분위기와 연출 감독님의 연출 의도를 리허설을 하면서 서로 조율을 합니다.4. 무대 및 시스템 디자인공연을 하는데 무대는 빠질 수 없죠 보통 투어팀의 경우 기본 포맷을 가지고 다니시고 공연장이 한곳이 아닌경우 조명 음향 영상 시스템 감독님들은 하우스 공간에 맞게 사전에 디자인해서 준비하죠5. 공연전 시스템 테크리허설공연에 필요한 모든 준비가 잘 되었는지 각종 기기와 배우 및 가수분들 연주자 아티스트분들과 기본 시스템 체크겸 리허설 시간으로 이때 연주자 모니터 달라시는 분들 계시는데 일단 기다려주세요 인풋부터 순서데로 체크다 되고나면 한분씩 정리하면서 모니터 살려드립니다.~~^^ 한거번에 뭐달라 뭐안들려요 하시는 시간은 인풋 체크가 다 완료된 후 입니다.~~^^ 암튼 연주자 모니터까지 체크 다된후 서로 미비한점 체크 하는 시간 입니다.~~^^6. 드레스 리허설공연전 녹화나 기타등등 의상을 차려입고 실제 공연처럼 연출과 시스템 테크니컬까지 모두 정확히 이상없이 작동 하는지 체크하는 리허설로 관객만 없을뿐 실제 공연과 똑같이 진행해요~~^^7. 카메라 리허설이경우 방송 촬영이 있을때만 하는 경우가 많아요~~^^ 보통은 드레스 리허설이랑 같이 하는경우가 많은데 카메라 리허설도 따로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8. 하우스 오픈모든 공연준비가 완료되면 공연 시작 30분전 부터 공연장 객석을 오픈하는데 공연장에 따라서 하우스 오픈시간이 차이가 있습니다. 이때 시스템 감독님이나 공연 준비때 못갔던 화장실이나 기호식품 보충을 하는 시간이죠~~^^ 9. 공연 시작긴장을 풀수 없는 시간 실수하면 안되는 시간 이죠10. 공연종료 당일 공연시 관객분들 퇴장 끝나면 바로 철수 다음 공연장으로 이동 준비죠~~^^ 암튼 공연은 이런식으로 이루어 집니다.어느 극장 어느시설에서 공연한다고 그시설이나 그 극장 시설 감독님이나 직원들이 시스템을 다루는건 몰라도 오퍼를 직접하는 경우는 극히 드믑니다. 사전리허설부터 같이 하는것도 아니고 연출감독님과 연출 의도와 계획을 디테일하게 주고 받은 것도 아니니까요 해당 시설 장비대여로 어시스트 하는거면 몰라도 직접 오퍼를 하지는 못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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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라이브 합니다. 음향관련 어떤 질문도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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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온라인이건 오프라인이건, 특정 기술관련 그룹 대부분의 가입자는 대부분 단순하게 공부하고, 정보 얻고, 질문에 답하고 답해주고,, 그런 커뮤니티의 순기능을 보고 가입 신청해서 열심히 활동을 합니다. 그런데 더러 운영자나 운영위원들이 그걸 세력화하고 정치화하고, 본인들 말로도 조직의 힘을 운운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절대로 회원들에게는 안 들어내겠지요. 제가 2014년도부터 운영하던 장음샵도 그렇게 하려고 해서 안 된다고, 그냥 공부하는 그룹으로 있자고 부탁드렸더니, 그러자고 하고 당일로 나가셨지요.. 좌르르 데리고,,, 작년 초 나에게 보내온 그쪽 회장님이나 다른 이의 메시지에도 자기네 조직, 그 조직에 대한 힘을 계속 언급하셨습니다. 회원들이 인지하건 아니건 조직원이 되어버리신 것이죠.깊이가 없는 공부는 본인 스스로에게 계속 마이너스입니다. 눈덩이 같이 불어납니다. 나이가 들고, 더 스스로 무게감이 생기게 되고, 겉모습은 더 전문가처럼 되어가겠지요. 스스로에게 제일 큰 잘못 일 수 있기에, 저 역시 계속 연구하고, 노력하는 중입니다. 적어도 제가 하는 이야기는 스스로 책임을 져야하기 때문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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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eeks ago

youtu.be/VdMfCNmGXW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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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weeks ago

오늘도 라이브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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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weeks ago

처리중입니다. waves사 LV1 신호흐름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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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weeks ago

오랫만의 X32 관련 유투브입니다. 대부분 믹서를 다 뜯어보려합니다. 물론 신호흐름도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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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weeks ago

유투브 라이브 합니다. 음향관련 질문과 좋은 주제가 있으면 같이 공부하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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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weeks ago

youtu.be/wp3QxlkSaJ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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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weeks ago

youtu.be/HhualQp_my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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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weeks ago

3월 3주차 출첵입니다. 봄이 되어가네요~코로나시대가 빨리 지나가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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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weeks ago

youtu.be/eQ_NRxiTVd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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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weeks ago

100Hz mono 어떻게 생각하시나요?프로듀서 중에 100Hz 이하는 모노로 처리한다고 하는 분들이 있으시더군요.저대역이라 지향성이 없다는 논리인데요.테스트해보니 상대적으로 댐핑이 강해지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이미 현장에서 그렇게 쓰시는 분도 계실듯 한데요.라이브, 레코딩에서 이러한 믹싱에 대한다른 분들의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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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weeks ago

사상누각沙上樓閣은 언제일지는 몰라도 무너집니다. 모래위에 세운 집이라는 거죠. 기초공부 반드시 해야만 합니다. 용어에 대한 이해에서 기술은 구체적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책 광고만은 아니고, 그게 바른 길이기 때문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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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weeks ago

채널스트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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