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립니다

알립니다

Mix Master Class 예약안내.

Author
장호준
Date
2014-10-17 14:20
Views
4767

Mix Master Class


사운드엔지니어에게 있어서 믹싱기술의 중요성은 다른 어떤 부분보다 가장 강조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이 믹싱의 부분은 전세계 어느 교육기관에서도 뚜렷한 기준을 가지고 가르치지는 않습니다. 믹싱 자체가 예술성을 엔지니어링이라는 기술적 배경에서 구현하는 부분이기도 하고, 스스로 배워 익히지 않으면 어떤 교육의 방법도 통하지 않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믹스 클리닉 정도의 과정을 가지면서 믹싱에 대해 교수진들이 평가하고 그걸 통해 기준을 잡아가는 이상의 교육은 아무리 4년의 대학과정 중에 충분히 시간을 가진다고 해도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믹싱은 교육기관에서 수료한 이후 각자의 공간에서 길게는 10년 이상 수련을 통해서 만들어가게 되는 기술이 됩니다.  유명 대학의 교육을 받고 시작하게 되는 엔지니어의 경우도 이러한데, 그렇지 않고, 맨땅에 헤딩하는 식으로 공부하는 분들에게 믹싱의 기술은 넘을 수 없는 엄청난 벽이 되곤 합니다.  투자하는 시간만이 정답이 됩니다. 


믹스 마스터 클래스는 그 시간을 줄여주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상업 믹스 수준의 믹싱이 가능한 엔지니어는 사실상 아무리 음향 엔지니어가 널려있다고 해도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당연히 기회 자체가 적기 때문에도 그렇지만, 그 기술 습득의 기간과 그 기술을 바탕으로 만들어야 하는 예술적 가치의 기준이 높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10년씩, 15년씩 교회의 엔지니어로, 라이브의 엔지니어로, 또는 업체의 설치나 관련 일을 한다고 해도, 믹싱 자체의 실력이 늘기는 참 어렵습니다.


믹스 마스터 클래스에는 Neve V3 채널 스트립, XL48 Mic Pre, Apollo Duo, Avid Artist Controller, Softtube Console 1(SSL4000E), Logic Pro. Pro Tools 10/11, X32, VeniceF 32 ,, 그외 다양한 장비를 갖추고, DAW기반의 믹싱, 아나로그 믹싱, 디지털콘솔믹싱 이렇게 3가지 방식의 믹싱 엔지니어링의 중요한 기술을 중점적으로 훈련하게 됩니다.  하루 6~9시간 이상을 번갈아 각 믹스환경에서 믹싱을 하게 되고, 구체적인 클리닉과 컴프레서, 이큐 등등 믹싱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 청음훈련, 실제 같이하는 믹스,, 등등의 시간이 준비됩니다. 개인별로 기량과 경력의 차이가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에 거의 개인레슨 분위기로 진행을 하려고 합니다.  그룹토의와 클리닉도 있을 예정입니다.  같이 들어보면서 이런 저런 이야기 들어보면, 훨씬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믹싱은 객관화라는 중요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수료한 분들에게는 수료증이 발급되게 되고, 이 수료증은 이미 케빅과 몇 회사들에서는 인증서 역할을 하기로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입사시 가산점에 대한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일하시고 계신 업체나 교회 같은데 연수과정이 있다면 그것도 좋은 방법이 될거라 봅니다. 수료생들에게는 추후 서울에서 수료자만의 특별 세미나가 현역 감독님들을 모시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지난해 시도했던 온라인 스쿨의 정회원으로 계속 같이 공부하게 할 예정입니다.


비용은 미국 로스엔젤레스까지의 항공료와 개인비용을 제외한 숙식을 포함한 수업료를 $1,500로 정했습니다.  매월 마지막주 1주일을 정기적으로 진행이 됩니다. 무비자 시대이니까, 특별한 여행조건도 별로 필요없다고 봅니다. 관련내용은 여행사나 관련 정보 사이트를 보시면 되구요. 기간이 일주일에서 여행기간, 그리고 온김에 시간 보내실 분들의 계획까지 포함하면 그 이상이 걸리게 되겠습니다. 신청을 하시게 되면, 일종의 오디션처럼 현재 기술 수준을 파악하게 음향시스템 핸드북 부록으로 들어가있는 멀티트랙 믹스를 요청하게 되구요. 필요한 레퍼런스 음반 리스트를 드리게 됩니다. 집중적으로 들어보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오시면 사용하는 연습용 멀티트랙과 관련 자료들을 가져가셔서 계속 공부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시는 모든 DAW가 가능하겠습니다만, Logic Pro X, Pro Tools가 기본으로 쓰여지게 됩니다.  해당 소프트웨어의 교육은 하지 않습니다. 믹스에 필요한 부분만 중점적으로 다루게 됩니다. 


인원은 과정의 특성상 기수마다 4-6명의 인원으로 제한을 둘 예정입니다.  그래서 예약 신청을 시작합니다. 일정 자체가 대부분 2-3개월 이전에 계획을 해야만 하는 것도 있겠고, 기수마다 정해져 있는 인원의 한계때문에도 예약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예약을 통해서 모여지는 펀드를 좀 더 좋은 교육의 환경을 위해서 사용할 계획이 있습니다. 접수는 예약 선착순입니다.


신청은 hojoon66@gmail.com으로 하시면 됩니다.  원하시는 일시와 간단한 인적사항, 자기소개를 보내주시면 좋겠습니다.  미화 $1500를 일시불로 결제하고 예약하셔도 되고, 최소 10%만을 입금 후 예약하셔도 됩니다.  결제는 한국내 씨티은행 제 계좌에 하시거나, 해외결제가 가능하신 카드 결제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일시불 결제 후, 한국내 카드사에 연락하시면 할부로 전환해드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상황의 변동으로 예약 취소를 원하실 경우 결제하신 금액은 전액 환불해드립니다. 


매일 믹싱을 한다고 해도 5년 이상 10년까지도 걸리는 기본 수련의 기간이 이 마스터 클래스를 통해 절반 정도는 줄일 수 있다고 봅니다. 시간과 노력으로 함께 결실 맺게 될 것에 많은 기대가 있습니다. 자, 도전과 도움의 기간이 되길 바랍니다.



믹스 마스터 클래스

장호준

%d bloggers like this: